腦力

[스크랩] 염력 집중 훈련법

kongbak 2007. 1. 14. 15:22

◎ 염력 집중 훈련법

 

 

★ 주목 기억법(注目 記憶法)


조용한 방에 좌정하고서 주의력 있게 자기의 주변을 돌아보며 방안에 있는 모든 물건을 기억해

둔다.(약 30초)
그 다음에 눈을 감고서 자신이 기억하고 있는 모든 것을 차례 차례 떠올려 본다.
색상, 형태, 크기 등 모든 물건의 상태를 눈으로 보듯이 재현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물건에 대하여 특별히 생각나는 점이 있으면 그런 기억도 되살린다.(그 물건에 어린 기억등)

다만 물건을 자기 의식의 중점에 두고서 기억으로 그 주위를 맴돈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요령이다.


숙달되면, 남의 방에 한번 놀러가 보고서는 나중에 집에 돌아와서 갔던 방을 떠올려 보면

바로 거기에 실제로 있는 것처럼 아주 구체적인 사항까지를 생생하게 기억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중에 만나서 "" 너 책상 구석에 쌓아둔 책이 12권이지? "하면 아주 놀란다.

 

★ 잔상 추적법(殘像 追跡法)


창밖을 내다보면서 뜨락의 나무들, 새, 꽃 등등 시야에 들어오는 것들을 2,3초 동안 집중적으로

본 다음, 눈을 감고서 그 광경을 마음속으로 재생시켜본다.

나무의 모양과 함께 가지의 숫자, 새의 수, 꽃의 수를 눈에 남은 잔상을 추적하며 헤아려 본다.

사무실이라면 건물을 내다 보다가 눈을 감고 그 건물의 창문 숫자를 역시 잔상으로서 헤아려 본다. (잔상은 의외로 오랫동안 눈에 남는 생리적인 기억이다.)


이 훈련을 거듭하다 보면 놀라운 기억력이 길러진다. 처음에는 잔상과 실제가 잘 일치하지 않지만,

나중에는 아주 정확하게 기억이 된다.

 

★ 산책 회상법(散策 回想法)


자기가 잘 알고 있는 통로나 거리를 머리 속으로 산책해 본다.
엉뚱한 길목이나 다른 통로로 빠지면, 처음부터 다시 제 길로 간다.

자신이 매일 다니는 통학로나 통근길도 좋다.

 

이 방법은 시공을 초월한 자기 이동법으로서 나중에 영력이 생기며 천리 투시를 하는데 무척 도움이

된다.

머리속으로 산책하면서 집중시키는 훈련이다.
단, 너무 실감을 가지면 유체이탈이 되는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 추억 회생법(追憶回生法)


자기의 과거 경험을 상상으로 돌이켜 보는 일이다. 오랜 과거의 기억이 아니라도 좋다.

예를 들면 아침밥을 먹고 외출해서 물건을 사서 집에 돌아온 과정이라도 상관이 없다.

일상 생활의 일반적인 일을 상상해 보는 방법이다.


한편 과거의 일이라면 세밀한 점까지 생각해서 회상시켜보면 효과적이다.

나중에 숙달되면 아주 어렸을 때 일도 세세하게 기억이 나게되어 놀라게 된다.

필자는 갓난 아이 적의 기억도 되살릴 수 있었다.


이 훈련은 심상을 연마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과거의 한 가지 일에만

매달려 회상하는 것은 집념(執念)을 불러 일으켜 역효과가 나오므로 조심해야 하겠다.


예를 들면 과거에 실연당했던 기억이 떠올랐는데 그것에 집착하여 자꾸 생각하면 안된다.

집착증이 생겨 버린다.

 

★ 일물 분석법(一物 分析法)


이 방법은 경영의 귀재인 마쓰시다 회장이 즐겨 활용한 집중법이며 발상법이기도 하다.
마쓰시다는 전자제품 하나를 개발하면 그것을 가지고 3주 정도 계속해서 만지작 거리며

제품의 가격, 판매시기, 판매망, 판매지역, 선전방법에 대하여 혼자서 상세한 계획을 짜며 궁리했다.
집중 훈련에서는 이처럼 한 가지 물건이나 특정한 사건을 가지고서 여러모로 관찰해 보는

다면 관찰식(多面 觀察式)의 분석법이 효과적이다.


주위에 놓인 시계나 비디오도 그 대상으로 충분하다.

또한 자기의 상상이 잘못된 것이든 바른 것이든 상관이 없다.

자기의 마음이 하나의 포인트로 모이는가의 여부가 중요할 따름이다.


즉 한가지 물건을 가지고 벼라별 분석과 상상을 해 보는 것이다.

이렇게 마음이 한군데로 모이게 하면 강력한 염력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 인물 구성법(人物構成法)


어떤 사람의 모습을 자기 마음에 그린다.
그러나 한 부분에 집중하면 다른 부분이 사라지므로 마인드 페인팅(Mind-painting) 기법을 쓴다.


먼저 사람의 얼굴 그림을 준비한다. 그것을 앞에 놓고서, 눈이면 눈 한가지만 머리속에 떠 올린다. 확실한 형태가 머리속에 잡힐때까지 이 일을 반복한다. 그 일이 끝나면 얼굴의 다른 부위로 옮겨

똑같이 되풀이 한다. 그리고 실제로 그림에 옮겨 그려본다.


이미지와 실물을 비교해 가면서, 손쉽게 얼굴 전체를 상상할 수 있을때까지 하나씩 부분을

더 해나간다.
첫번째에는 기껏해야 한두가지 특징밖에는 살리지 못할지도 모른다.

전체적으로 완성하기까지 상당히 시간을 잡아야 할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몽타주 그림을 그릴수 있게 된다면, 엄청난 집중력이 체득될 것이다.

출처 : 염력 집중 훈련법
글쓴이 : 왕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