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해석요령

kongbak 2010. 12. 5. 21:13

*독해기법*

      공식1: 전명구의 처리

*주어(부)의 수식어는 주어만을, 동사(술어부)의 수식어는 술어부만을 수식한다. 따라서 주어부와 술어부는 동사 앞에 //를 해서 해석한다.


*전치사 앞에 사선을 쳐라.(☞ /) 그런 후에 뒤에서 앞으로 해석.

 [예문]She //studied English☜/during her stay☜/in America.

      (그녀는 미국에 머무는 동안 영어를 공부했다.)

*주부의 전명구[전치사+명사로 이루어진 구(句)]는 소괄호로 묶는다.

 [예문]The book☜(on the desk) //is mine.

      (책상 위의 그 책은 나의 것이다.)

*의문사 뒤의 전명구는 소괄호로 묶는다. ☞그러면 주된 문장이 보인다.

 [예문]Who (in the world) //are you? (☞주된 문장:Who are you?)

      (도대체 너는 누구니?)


    공식2: that절의 처리

a.명사(A)+완전한 that절(B)    ☞

[해석]B라는 A. (☞ 동격절)

b.명사(C)+불완전한 that절(D)  ☞

[해석]D한 C. (☞ 관계대명사절)

@여기서 that은 관계사의 통칭임.(who,whom,which,·····)

[예문]a.The fact(명사) [that the writer's father//praised his sons.](완전한that절)        

      b.He had two sons(명사) [that became doctors.](불완전한that절)

        (그는 의사가 된 두 아들이 있다.)

*동사+[that+주어+동사](A)

[해석]A이라는 것을. (☞ 목적절)

[예문]Tourists(주어)//agree(동사) [that the food (in Italy) is fantastic.](목적절)

     (여행자들은 이탈리아 음식이 환상적이라는 것을 동의한다.)

     that은 생략 가능. [해석시 당황하지 말것. (☞ 동사+주어+동사)]        

*as, than 구문은 앞으로 박치기시켜라.

[예문]a.Do☜[as you like.]        

      (너 좋을 대로해라.)

     b.he offered more☜[than could be expected.]

      (그는 기대했던 것 보다 많은 것을 제공했다.)

*선행사와 관계사 사이에 대괄호를 친다.이때 두번째 동사 바로 앞까지  괄호를 친다.

 [예문]The student [who finishes the examination first] does not (always) get the best grade.

 (맨 처음 시험을 끝낸 학생이라고 항상 최고의 점수를 얻는 것은 아니다.)

* , 가 없으면 관계사가 몇 개 있더라도

 [관계사1····+관계사2의선행사][관계사2····+관계사3의선행사][관계사3····]

  처럼 대괄호를 한뒤 뒤에서 앞으로 해석한다.

[예문]There are some diseases(선행사1)☜[which can't be caught by a person(선행사2)]☜[who has (already) had them.]

   (이미 질병에 걸렸던 사람은 다시 그 질병에 걸리지 않는 질병이 있다.)

*  동사가 겹칠때는 앞의 동사 뒤에 소괄호를 하고 주어를 찾아서 괄호를 닫는다. 즉, (주어+동사)+동사+····

@여기서 앞의 (주어+동사)는 삽입절이다.

[예문]He is the boy(선행사)[who (I believe(제1동사)) is(제2동사)very honest.]

     (그는 내가 믿는 가장 정직한 소년이다.)

*  ‘It’이 문두에 나오면 “to+동사”또는 “that절”을 찾아서 먼저 해석하라.

@여기서 ‘It’은 가주어, “to+동사”와 “that+절”은 진주어로 쓰인다.

[예문]a.It is idea [that tragedy is (necessary) connected with pessimism.]

      (비극은 반드시 비관주의와 연관이 있다는 생각을 한다.)

     b.It is difficult [to master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를 마스터한다는 것은 어렵다.)

     c.It was yesterday that I met his sister. (☞강조구문)

      (내가 그의 여동생을 만난 것은 바로 어제이다.)

    

    공식3: 도치구문의 처리

*neither, nor, 부정어, 부사어구가 문두에 오면 도치

[해석]주어를 찾아 먼저 해석후 동사를 부정한다.

 [예문]Not a word did she say all day long.

     ☞She did not say a word all day long.

      (그녀는 하루종일 말을 하지 않았다.)

  

*형용사, ing형이 문두에 있으면 보어+동사+주어 형태로 도치

[해석]구문에 구애받지 말고 무조건 주어 먼저 해석한다.

 [예문]Waiting☜(for the bus)//are [a number /of school children.](주어)

      (많은 어린 학생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양보(~든지, ~일지라도)를 나타내는 말이 문두나 문중에 올때 도치가 많다.

[예문]A heart-breaking sensation /of loneliness //kept /with me, go  where I might(도치) and do what I might(도치),

         and see what person I  might.(도치)

(가슴이 찢어 질 것 같은 고독감이 어디를 가든지,무엇을 하든지,누구를 만나든지,나에게서 떠나지 않았다.)   

*접속사 than, as 뒤에 도치가 잘온다.

[예문]I spend money less /than do(동사) nine out /of ten people(주어) /in my position.

  (나는 나와 같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 10명중에 9명보다 돈을 적게 쓴다.)

*가정의 부사절중 if 생략시 도치

[예문] Had he planted the tree near the road(=If he had planted~),  strangers would have stolen the fruit.

     (그가 길가에 그 나무를 심었다면, 낯선 사람들은 그 열매를 훔쳤을 것이다.)


@  공식4의 도치는 공식이라기 보다는 그 문장이 도치 되었다라는 것을 빨리 인식하여

     주어를 찾아 최우선적으로 해석하여야 한다.

    

    공식4:부사와 강조 어휘처리

강조부사

빈도부사

강조어휘

~ly형 부사

를 소괄호를 하면 시제,숙어,구문,뜻을 쉽게 볼 수 있다.

 

[예문]He will (soon)[강조어휘]be a high school student.

          ☞“will be”로 미래 시제를 한 눈에 알수 있다.

     (그는 곧 고등학생이 될 것이다.)


    공식5:준동사(동명사,분사,부정사)처리


*문장 중에 준동사(동명사,분사,부정사)는 본래 동사의 기능을 하므로 뒤에는 의미상의 목적어나 보어처럼 해석한다.

[예문]A scene showing(준동사)[the bereaved Macduff eating(준동사) his supper.(의미상 목적어)](의미상 목적어)

     (가족을 여윈 맥더프가 저녁식사를 먹는 것을 보여주는 한 장면)

*관계사 안의 전명구는 소괄호 한다.

[예문]A farmer [who was (on his way home /from the market)] had the  feeling that he had forgotten something.

    (한 농부가 시장에서 집에 오는 도중에 그가 무엇인가를 잊어버리고  있다는 느낌이 있었다.)

    공식6:접속사 처리

 

     and

 

[해석] A와 B가

        A

     but

        B

품사가 다르면 끊

 

      or

 

고 같으면 끊지마

[예문]A large part /of the food (we eat)(삽입절)//keeps us going(분사)//and provides(동사)the body

      with its heat(명사) and energy.(명사)

     (우리가 먹는 음식의 대부분은 우리가 계속 활동하게 하고 우리의 몸에 열과 에너지를 제공한다.)

@A large part of the food we eat(주어)가 keeps와 provides에 동시에 걸린다. 


    공식7:삽입구문 처리

*문장의 중간에 위치하면서 앞·뒤에 ,가 있으면 삽입 구문이다

 .소괄호!

                 삽입 단어

          ~~~~ ,  삽입구   ,  ~~~~  

                 삽입절

[예문]a. He is , (so to speak)(삽입구), a walking dictionary.

       (소위 그는 걸어다니는 사전이다.)

     b. Your father, (as far as I know)(삽입절), is a miser.

       (내가 아는 한 너의 아버지는 구두쇠다.)

 ②

*관계사가 이끄는 절에서 삽입.  소괄호!!!!

[예문]Who (do you think) he is?

     (니 생각에는 그가 누구라고 생각하니?)

관계사(or 접속사)+전명구+동사 일때 전명구는 삽입구!!따라서 소괄호!!!

[예문]We should admire [[the man {who (from knowledge of his own  need of food)(삽입구) is led

         to a general sympathy /with the hungry.} ]](목적절)

     (우리는 음식이 자신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배고픈 사람에게 너그러운 동정을 주는 사람을 존경해야 한다.)

    공식8:기타 독해 기법

          by ~ ing

            ~ 함으로써

          in ~ ing

            ~  할 때

          on ~ing

            ~  하자마자


     one of +복수

    the +최상급+of

    the +비교급+of

    A+ out of + B

        ~ 중에서

             "

             "

         B 중에서 A

[예문]nine out of ten [십(十)중에서구(九)]


*be+전명구  ☞ 진행시제로 해석!!!!

[예문]I am at a loss how to act.

     (나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망설이고 있다.)

be+장소 부사구[or전명구]

[뜻] ~ 있다.

[예문]He is in the garden.

     (그는 정원에 있다.)        

        of

that +  전명구

        과거완료

[that :앞의 명사를 나타낸다.]


          *동사+ it

it은 가목적어!!! it뒤에 to+동사

that절을 찾아라. 그것이 진주어!!!!


 

㉠will(예정) 

 

*   be to +동사 =

㉡can(가정)

㉠,㉡,㉢의 뜻에 대입함!

 

㉢should(의무)

 


    무관사 명사

 

[as의 해석]

    형용사

+as+주어+동사

a. ~ 일지라도

    부사

 

b. ~ 이지만

[예문]Boy as he was chosen king.

     (그는 소년이었지만 그는 왕으로 뽑혔다.)

*의문사+is it that ~

[해석] ~ 도대체

[예문]What is it that caused you to change your mind?

     (도대체 너에게 너의 이름을 바꾸게 한 원인이 무엇이냐?)

 * A , ~ ing

㉠and(그리고)

㉡부대상황(A하면서 동시에 ~하는)

㉢이유( ~ 때문에)

*명사+ alone

[alone의 해석]: (명사)만{=on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