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kongbak 2008. 10. 19. 16:04

    홑문장 : 한 문장 안에서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한 번씩만 이루어진 문장

    * 산이 높다.

    * 나는 학교에 간다.

     

    겹문장 :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한 번 이상 이루어진 문장, 안은 문장(안긴 문장)과 이어 진 문장이 있다.

    * 우리는 사실을 알았다.(홑문장) + 봄이 왔다.(홑문장)

    →우리는 봄이 왔다는 사실을 알았다.(겹문장)

     

    안은 문장(안긴 문장) : 명사절, 서술절, 관형절, 부사절, 인용절

    이어진 문장 :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

     

    이어진 문장

    대등적으로 이어진 문장 : 대등적 연결어미 /-고, -자, -으며, -으나,  -지만/ 등에 의하여 이어진 문장을 말합니다. 그런데 앞절과 뒷절의 순서를 바꿔도 문장 전체의 의미는 변하지 않습니다.

    *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 남쪽에는 평야가 많고, 북쪽에는 산이 많다.

    *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 하늘은 높으며 땅은 넓다.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 : 종속적 연결어미인 /-는데, -일지라도, -으니, -어서, -을망정/ 등에 의하여 이어진 문장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는 앞절과 뒷절의 순서를 바꾸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거나 의미가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 물이 맑으니, 갓끈을 씻자.

    * 봄이 오니 날씨가 따뜻하다.

    * 봄이 왔는데, 날씨는 쌀쌀하다.

    * 눈이 내리면 길이 미끄럽다.

      

    '-와/과'에 의해 이어진 문장 : 이어진 문장 중에는 주어만 여러 개가 접속조사 '-와/과'에 의해서 이어져 있고, 서술어는 하나뿐이어서 마치 홑문장처럼 보이는 것이 있습니다.

    * 승철이와 순호가 어제 부산으로 떠났다.

    * 신라와 백제는 한반도 남쪽에 있던 왕국이다.

     

    안은 문장과 안긴 문장

    하나의 문장이 절의 형식으로 다른 문장의 성분이 되어 안길 때, 이 부분을 안긴문장이라 하고, 전체의 문장을 안은 문장이라 합니다.  

     

    안긴 문장의 종류

    명사절로 안김 : 명사절은 하나의 문장이 마치 하나의 명사처럼 덩어리져서 다른 문장에 안기는 경우입니다. 즉, 한 문장의 서술어가 명사형 어미 / -음, -기/ 또는 관형사형어미 /-는/과 의존명사 /것/이 결합하여 만들어집니다. 명사절은 일반 명사처럼 주어도 될 수 있고, 목적어도 될 수 있으며, 부사격 조사를 취함으로써 부사어가 될 수도 있습니다.

     * 고래가 포유동물임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 수박을 통째로 먹기보다는 잘라서 먹는 게 쉽다.

    * 그가 범인임이 밝혀졌다.

     

    서술절로 안김 : 하나의 문장이 마치 하나의 서술어처럼 안기는 경우입니다.

    * 이 책은 재미가 없다.

    * 곰은 예상외로 꾀가 많다.

     

    관형절로 안김 : 관형사형 어미 /-은, -는, -을/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 봄에 돌아온 제비는 박씨를 물고 왔다.

    * 신데렐라가 성에서 돌아왔다는 소식을 난쟁이가 들었다.

    * 그가 승진을 하게 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부사절로 안김 : 용언 뒤에 부사화접미사 /-이/가 결합하여 이루어집니다.

    * 영심이는 아는 것도 없이 잘난체 하다가 왕따당했다.

    * 눈이 소리도 없이 내렸다

     

    인용절로 안김 : 인용을 나타내는 보조사 /-라고, -고, -하고/가 붙어서 이루어집니다.

    * 그녀는 "이제 나는 떠날거야"라고 말했다.

    * 그는 “저는 거짓말을 하지 않았어요.”라고 말했다.

    * 놀부가 박을 모두 탄 후에 다시는 제비와 놀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장의 안김과 성분의 생략

    명사절, 서술절, 관형절, 부사절, 인용절은 모든 성분을 온전하게 갖춘 문장의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 중의 어떤 성분이 그것을 안고 있는 바깥 문장의 한 성분과 동일하면 수의적으로 또는 필수적으로 탈락합니다.

     

    * 우리는 그와 함께 일하기를 거부했다.(명사절 속의 서술어 '일하다'의 주어는 '우리'인데 바깥 문장의 주어 '우리'와 같기 때문에 생략되었다)

    * 그는 어제 도서관에서 빌린 책을 읽고 있다.(주어 '그'가 같은 방식으로 생략되었다.)

     

    여러 겹으로 안김

    안은 문장은 그 속에 안긴 절이 또 다른 절을 안을 수 있습니다.

    * 오늘 비가 오겠다고 한 기상대의 예보가 틀렸음이 분명해졌다.

    (이 문장은 명사절이 주어가 되어 있는데, 그 속에 관형절이 들어 있고 다시 그 관형절 속에 인용절이 안겨 있다.)

     

    문장의 구조와 표현 효과

    (1) 단순 문장 구조

    ①유형

    * 주어+서술어: 봄이 왔다.

    * 주어+목적어+서술어: 나는 봄을 좋아한다.

    * 주어+보어+서술어: 그들은 부부가 되었다.

     

    ②표현 효과

    ·글의 내용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전달한다.

    ·단순한 느낌과 함께 긴장감과 강렬한 인상을 준다.

    ·반복적인 구사는 미숙하고 유치한 느낌을 준다.

     

    (2)확장된 문장 구조

    ① 홑문장 내에서의 확장 : 기본 문장이 관형사, 관형사구, 부사, 부사구의 꾸밈을 받아 확장된 경우이다. : 그는 새 책을 아주 많이 샀다.

     

    ·표현 효과

    ┌ 단순 문장 구조에 비해 구체적이고 섬세한 인상을 준다.

    └ 직접적이며 강렬한 인상을 준다.

     

    ② 안은 문장으로의 확장 : 문장 속의 하나의 성분을 문장 형태로 확장하는 방법이다.

    ·나는 그 사실을 알았다. (관형어)

    →나는 우리 나라가 독립되었다는 사실을 알았다. (관형절)

     

    ·표현 효과

    ┌두 단위의 생각이 일원화되는 간결성의 효과가 있다.

    ├전달하려는 내용을 집약적으로 표현하여 탄력 있고 집중력 있는 문장이 된다.

    ├관형절, 부사절의 경우 표현이 구체화되는 효과가 있다.

    └지나치게 활용할 경우 글이 복잡해지고 난해해진다.

     

    ③이어진 문장으로의 확장 : 대등, 혹은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에로의 확장을 의미하며, 단어나 구절을 사용하여 유사 구조나 점층 구조, 대립 구조로 만드는 방법이다.

     

    ㉠유형

    ┌유사 구조 - 균형감과 안정감 : 밥도 먹고 술도 마시니 만사가 좋다.

    ├점층 구조 - 강렬함과 절정감 :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대립 구조 - 차이점 강조, 의미의 선명화 : 인생은 짧지만, 예술은 길다.

     

    ㉡표현 효과

    *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은 여러 가지 속성을 동등한 관계에서 비교, 열거, 대조함으로써 강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은 글의 관계를 분명히 할 수 있어, 논리적 전개에 효과적이다.

    * 이어진 문장이 지나치게 많으면 글의 요점을 흐리게 하며, 뜻이 모호해질 수 있고, 비문이 될 가능성이 높다.

     

    (3) 구조가 복잡한 문장의 이해방안

    구조가 복잡하고 긴 문장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통사론적 문법 지식을 활용해야 한다.

    ① 문장에 쓰인 구들을 짧은 표현으로 바꾸고, 대등하게 이어진 어휘들은 하나만을 취하는 등의 방법으로 문장의 길이를 줄여 본다.

    ② 문장 속 문장(절)들이 대등하게 이어졌는지, 종속적으로 이어졌는지, 아니면 하나의 문장 성분으로 안겨 있는지를 살펴본다.

    ③ 문장의 주술 구조를 따져 보고 주어와 서술어가 호응을 이루도록 고쳐 본다.

     

    2005년 수능 언어 기출문제

    13.  <보기>를 이용하여 국어 문장 구조에 관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발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보기

    ㄱ. 담징은 이마에 흐르는 땀을 씻었다.

    ㄴ. 그가 착한 사람임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ㄷ. 그 사람은 아는 것도 없이 잘난 척을 해.  

    ① 위 문장의 밑줄 친 부분은 모두 다른 문장 속에 안긴 문장입니다.

    ② 그런데 ㄱ, ㄴ, ㄷ에서 밑줄 친 부분은 각각 관형어, 목적어, 부사어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③ ㄱ의 밑줄 친 부분에는 주어가 나타나 있지 않은데, 생략된 주어는 '담징'입니다.

    ④ ㄴ에서는 밑줄 친 부분뿐 아니라 '그가 착한'과 '그가 착한 사람임을 모르는'도 안긴 문장입니다.

    ⑤ 이처럼 우리말은 문장 속에 문장을 안은 형태로 복잡한 생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2004년 수능 언어 기출문제

    [34∼3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언어 기호는 전체적으로 체계를 이루고 있다. 언어의 체계라는 말은,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른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긴밀히 연관되어 있는 말소리나 단어들에 주로 적용되는 개념이다.

     

    체계를 이루는 각 항목이나 범주는 서로 긴밀히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그 중의 하나가 변화를 입게 되면 다른 항목이나 체계 전체에 영향을 끼쳐서, 변화 전까지 유지되어 있던 균형이 깨지기도 한다. 즉, ㉠ 체계 전체에 걸쳐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체계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에는 '선택'이라는 개념이 중요하다. '선택'이란 한 체계를 구성하는 항목들 중에서 언어 사용자가 필요한 것을 골라 쓰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어떤 물건을 가리키고자 할 때, 대명사 '이것', '그것', '저것'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이러한 각각의 세 항목을 두고 선택 관계에 있다고 말한다. 이들이 곧 단어들의 체계이다. 즉 체계란, 서로 긴밀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선택 가능항(選擇可能項)의 집합이라 말할 수 있다.

     

    선택이 가능한 단어의 수는 몇 개밖에 안 될 수도 있고, 그 수가 매우 많을 수도 있다. 앞에서 제시한 '이것', '그것', '저것'은 3항이었지만, 이른바 ⓐ '능동 표현'이나 '피동 표현', '단수'와 '복수' 같은 경우에는 선택이 가능한 항목이 둘뿐이다. 이와 같은 극히 제한적인 선택을 폐쇄적인 선택이라 한다. 폐쇄적인 선택의 대표적인 것으로 문법 범주(文法範疇)를 들 수 있다.  

     

    이러한 폐쇄적인 선택과는 달리 선택 범위가 매우 넓은 경우도 있다. "철수가 (       )을/를 보고 있다."와 같은 문장에서 빈칸에 들어갈 수 있는 명사 또는 명사 상당형은 무수하게 많다. 철수가 볼 수 있는 물건이나 사건을 대표하는 언어 형식이면 무엇이든 선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거의 제한이 없는 선택을 개방적인 선택이라 한다. 대체로, 문법 범주의 경우에는 폐쇄적인 선택이 이루어지고, ㉡ 어휘의 경우에는 개방적인 선택이 이루어진다.  

     

    언어를 살필 때에 구조라는 개념 또한 중요하다. 구조란 대체로 언어 형식과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와의 관계에서 등장한 개념이다. 앞에서 '체계'를 선택 관계로 설명한 바 있는데, '구조'는 이와 달리 통합 관계라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형태소는 의미를 가진 최소의 언어 단위이지만, 그것은 음운의 연쇄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음운은 구성 요소가 되고, 형태소는 구조가 된다. 예를 들어, 동사 '먹다'의 어간 '먹-'은 'ㅁ, ㅓ, ㄱ'의 세 음운을 구성 요소로 가진다. 거꾸로 말하면 'ㅁ, ㅓ, ㄱ' 세 구성 요소는 동사 '먹다'의 어간 '먹-'이라는 구조를 형성하는 것이다. 형태소는 이처럼 몇 개의 음운을 구성 요소로 하는 구조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한편, 형태소는 다시 상위 구조의 구성 요소가 될 수 있다. '-었-'과 '-고'는 각각 하나의 형태소이지만, 이 두 구성 요소는 '-었고'라는 어미가 됨으로써 다시 하나의 구조를 이룬다. 또, '사람은', '착한가'는 "사람은 착한가?"와 같이 문장이라는 구조를 만드는 구성 요소가 된다. 문장을 언어 연구의 가장 큰 단위로 보던 때에는 문장이 가장 큰 구조이므로 더 이상 단위는 없는 것으로 보기도 하였다. 그러나 요즈음에는 시야가 넓어져서 ㉢ '담화'니 '이야기'니 하는 것을 언어 연구의 대상으로 삼게 되었는데, 이때에는 문장이 이들의 구성 요소가 된다.

    34.  ㉠을 <보기>와 같이 설명할 때, <보기>와 가장 가까운 사례는? [3점] ▶ ( ③ )

    보   기

    예전에는 나이에 따라 사람을 구별하는 말이 '젊은이', '늙은이'뿐이었는데, 후에 '어린이'라는 말이 새로 생겼다. 이로 인해 이들 각 낱말들이 의미하는 범위가 달라짐으로써, 체계 전체에 변화가 생겼다.  

     

         젊은이

      늙은이

                            

         어린이

      젊은이

      늙은이

    ① 고유어 '뫼'가 한자어 '산(山)'으로 대체되었다.

    ② '천연두'라는 병은 사라졌지만, 아직도 그 말은 남아 있다.

    ③ 우리 학교에서는 '수-우-미-양-가'로 평가하던 것을 올해부터 '수-미-가'로 평가한다.

    ④ 예전에 없던 물건인 라디오가 서양에서 들어옴에 따라, '라디오'라는 말이 새로 생겼다.

    ⑤ 우리나라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이 뚜렷한데, 올해는 비가 많이 와서 계절의 차이를 거의 느낄 수 없다.  

     

    35.  ㉡은 구체적인 문맥에서는 선택 가능항이 매우 제한되기도 한다. 이 현상을 설명하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 ▶ ( ④ )

    ① (       )는 덩치가 매우 큰 편이야.

    ② 철수는 (        )을/를 많이 먹었어.

    ③ 철수는 어제 (        )에서 공부를 했어.

    ④ 철수는 그 일을 하기에 나이가 너무 (        ).

    ⑤ 철수는 오늘 식물원에서 (        ) 꽃을 보았어.

     

    36.  <보기>는 ㉢의 한 예이다. 위 글에 나온 개념들을 활용하여 <보기>를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 ⑤ )

    보   기

    ⓐ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 서둘러야 한다. 철수는 빠른 손놀림으로

    ⓒ 책을 챙겨 가방에 넣는다. 어깨에 가방을 걸쳐 메고는 미끄러지듯 현관으로 달려간다. 신발장에서 운동화를 꺼내 운동화 끈을 조이며 생각한다.

    "ⓓ 지각이냐 아니냐는 ⓔ 이 두 발에 달려 있다."

    ① <보기> 글은 전체적으로 하나의 '구조'이다.

    ② ⓐ는 <보기> 글의 '구성 요소'이다.

    ③ ⓐ와 ⓑ는 서로 '통합 관계'에 있다.

    ④ ⓒ를 대체할 수 있는 말들이 모여서 '체계'를 이룬다.

    ⑤ ⓓ와 ⓔ는 서로 '선택 관계'에 있다.   

     

    37.  <보기>에서 설명한 '선택' 개념에 따를 때, '지역'을 기준으로 한 선택 관계를 보여 주는 것은?  ▶ ( ① )

    보   기

      '선택'이라는 말은 그 개념을 넓혀서 생각할 수 있다.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계층에 따라, 그 사람이 사는 지역이나 시대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이것은 '계층', '지역', '시대'를 기준으로 하여 같은 대상을 나타내는 서로 다른 선택항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8.  다음 피동 표현 중, ⓐ '능동 표현'으로 바꿀 수 없는 것은?  ( ⑤ )

    ① 그 문제가 어떤 수학자에 의해 풀렸다.

    ② 그 책은 많은 사람에게 읽혔다.

    ③ 아이가 어머니에게 안겼다.

    ④ 토끼가 사냥꾼에게 잡혔다.

    ⑤ 철수가 감기에 걸렸다.

     

    <진단평가>

    1. <보기>의 과제를 수행한 결과로 적절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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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기> 

     주어와 서술어가 한 번만 나타나는 문장을 홑문장, 두 번 이상 나타나는 문장을 겹문장이라 한다. 겹문장은 안은 문장과 이어진 문장으로 나눌 수 있다. 안은 문장은 하나의 홑문장이 절의 형식(명사절, 관형절, 부사절, 서술절, 인용절)으로 바뀌어 다른 문장 속의 한 성분이 된 겹문장이고, 이어진 문장은 두 개 이상의 홑문장이 연결 어미에 의해 이어져서 이루어진 겹문장이다.

    [과제] 부사절을 안은 문장을 만들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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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나는 코스모스가 좋다.

    ②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③ 기업이 없으면 근로자도 없다.

    ④ 영희는 우산도 없이 빗속을 걸었다.

    ⑤ 철수는 열심히 공부하여 선생님이 되었다.

     

    2. <보기>의 ⓐ~ⓔ와 이것들이 포함된 예문 ㄱ~ㅁ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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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기> 

     문장은 여러 개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문장 성분은 단어나 구(句), 절(節) 등으로 이루어진다. 그 중 절을 성분으로 포함하고 있는 문장을 안은 문장이라고 하고, 성분으로 안긴 절을 안긴 문장이라고 한다. 절은 문장 속에서의 역할에 따라 ⓐ명사절, ⓑ서술절, ⓒ관형절, ⓓ부사절, ⓔ인용절로 구분한다.

     

    <예문>

    ㄱ. 표범은 막사 가까이 소리도 없이 다가왔다.

    ㄴ. 영희는 그 사람에게 책을 빌려준 기억이 없었다.

    ㄷ. 선생님의 말씀에 우리는 모두 “예”하고 대답했다.

    ㄹ. 그는 맏아들이 의사였고, 둘째 아들이 공무원이었다.

    ㅁ. 올해에도 농사가 잘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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