處世

입조심. 말조심. 

kongbak 2013. 11. 3. 07:27

 

 

 

입조심. 말조심. 

 

 

 

* 口是禍之門: 입은 재앙을 불러드리는 문이오.

                   

* 舌是斬身刀: 혀는 몸을 찌르는 칼이로다.

                   

* 閉口深藏舌: 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감추면

                   

* 安心處處宇: 가는 곳마다 몸이 편하리라.

 

1. 같은 말이라도 때와 장소를 가려서 해라. 그 곳에서는 히트곡이 여기서는 소음이 된다.

 

2. 이왕이면 다홍치마다. 말에도 온도가 있으니 썰렁한 말 대신 따뜻한 말을 써라.

 

3.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지 말라. 체로 거르듯 곱게 말해도 불량율은 생기게 마련이다.

 

4. 상대방을 보며 말하라. 눈이 맞아야 마음도 맞게 된다.

 

5. 일관성 있게 말하라. 믿음을 잃으면 진실도 거짓이 되어 버린다.

 

6. 말을 독점 말고 상대방에게도 기회를 주어라. 대화는 일방통행이 아니라 쌍방교류다.

 

7.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들어줘라. 말을 자꾸 가로채면 돈 빼앗긴 것보다 더 기분 나쁘다.

 

8. 내 생각만 옳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상대방의 의견도 옳다고 받아들여라.

 

9. 상대방이 말할 때는 열심히 경청하라. 지방방송은 자신의 무식함을 나타내는 신호다.

 

10. 불평불만을 입에서 꺼내지 말라. 불평불만은 불운의 동업자다.11. 재판관이 아니라면 시시비비를 가리려 말라. 옳고 그름은 시간이 판결한다.12. 눈은 입보다 더 많은 말을 한다. 입으로만 말하지 말고 표정으로도 말을 하라.

 

13. 결코 남을 비판하지 말라. 남을 감싸주는 것이 덕망 있는 사람의 태도다.

 

14. 미운 사람에게는 각별히 대하라. 각별하게 대해주면 적군도 아군이 된다.

 

15. 또박또박 알아듣도록 말하라. 속으로 웅얼거리면 염불하는지 욕하는지 남들은 모른다.

 

16. 뒤에서 험담하는 사람과는 가까이 말라. 모진 놈 옆에 있다가 벼락 맞는다.

 

17. 상대방을 높여서 말하라. 말의 예절은 몸으로 하는 예절보다 윗자리에 있다.

 

18. 칭찬 감사 사랑의 말을 많이 사용하라. 그렇게 하면 사람이 따른다.

 

19.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는 사람은 경솔한 사람이다.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말을 하라.

 

20. 말로 입은 상처는 평생 간다. 말에는 지우개가 없으니 조심해서 말하라.

 

21. 품위 있는 말을 사용하라. 자신이 하는 말은 자신의 인격을 나타낸다.

 

22. 활기차게 말하라. 생동감은 상대방을 감동시키는 원동력이다.

 

23. 말에는 언제나 책임이 따른다. 책임질 수 없는 말은 하지 말라.

 

24. 말에는 메아리의 효과가 있다. 자신이 한 말이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