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스크랩] 프리건이란?

kongbak 2011. 11. 27. 09:59

프리건은 소비를 최소화 함으로 전통적인 방식의  경제 활동을 제한 하여 새로운 삶의 방식을 추구 하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들은 물질 만능주의, 도덕적 무관심, 경쟁, 탐욕, 편견에 반대 하며 관용과 사회적 관심, 자유, 협동, 나눔을 통해 사회를 껴안코저 합니다.

우리들은 오래 동안 인간 권리가 무시되고 환경이 파괴되며 동물학대 를 행하는 비윤리적 기업의 제품을 불매운동 해 왔으나  우리가 다른 어떤 제품을 사용 하던 간에 결국은 이런류의 기업들을 지원하는 것으로 끝난 다는 사실이 무척 개탄 스럽습니다. 우리는 이런  사회 문제가 몇몇 나쁜 기업들로 인한 것이 아니라  사회 시스템의 전반적인 문제 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프리거니즘은 몇몇 악덕 제품에 대한 보이코트가  아니라 썩어빠진 소비 시스템에 대한 보이코트입니다. 이윤의 추구가 이미 도덕적 양심을 쓰레기 통에 버리도록 만들었고 거대한 소비의 경제는 우리들의 구매 하나 하나가 얼마나 이 세상에 큰 피해를 주고 있는지를 깨닫기 조차 못하게 만들어 버렸다.

우리가했던 악덕기업 제품들의 불매 운동이 결국 다른 악덕 기업의 지원으로 끝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고 결국 원천적인  해결 방법은 아무것도 사지 않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다.

freegan이란 단어는  free” 와 “vegan”의 합성어 입니다. 

Vegan 은 동물에게서 나오는 제품이나 동물을 학대하는 실험을 통해 탄생된 어떤 제품의 소비를 거부 하는 사람들입니다.

Freegan 들은 이윤 추구에 혈안이 되어 있는 대량 생산의 복잡한 산업경제 속에서 우리가 구매하는 거의 모든 제품들의  원료수집, 생산, 이동에 이르기 까지 모든 과정에 사람과 동물 그리고 땅에 대한 파괴, 남용과 학대가 만연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래서 한걸음을 더 내 디디게 되었습니다.  

 노동착취, 열대우림 파괴, 지구 온난화, 원주민 주거지 철거, 공기및 수질 오염, 야생동물 학살, 대기업의 지원을 받는 꼭두각시 독재자들의 평화 정부 전복,   환경 보존 지역에서의  광산 개발, 석유 시추, 노조 파괴,  어린이 노동강요 학대, 억압 폭력정권에 대한 뇌물공여등 일련의 일 들 우리들이 아무 생각 없이 구매하는  제품들로 인해 우리가 지원 하고 있는 불법 약탈 행위들의 몇몇 예 일 뿐입니다.

 

우리로 인해 이루어 지는 이런 간접적인 살인과 부정 ,약탈을 방지 하기 위해 우리들은 우리들의 삶을 위한 몇몇 원칙과 전략을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판매자가 자신들의 이익 창출을 위해 설정한 목의 경제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판매자들이 자신의 더 많은 이익 창출을 위한 끊임 없는 광고와 마케팅을 통해 이미 사용중인  훌륭한 제품을 버리고 새로운 상품을 사도록 쇠뇌를 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매일 엄청남 양의 쓰레기가 생성되며 그 쓰레기를 뒤지기만 해도 엄청난 사람들이 먹고, 생활 할 수 있는 양의 쓰레기들이 생산 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우리 프리건들은 제품을 구매 하는 대신에 쓰래기 통을 뒤지고 자연속에서 넘쳐나는 식용 작물들을 찾아 나섬 으로서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기본적인 입을 것과 먹을 곳을 찾아 투쟁을 벌이는 상황에서도  사용 가능한 음식과 자원들이 오만하게 버려지는 것을 용인 하는 부당한 사회와 정치 도전을 하는 것이며  헐벗고 필요한 사람들에게 있어야 할 음식과 물건들이 이미 과도한 영양으로 질병을 겪는 뱃속이나 땅속에 묻혀 버리거나 소각 되어 지는 것을 더이상 두고 볼 수가 없어 일어세게 되었습니다.. 

우리들이 행하고 있는 가장 악명 높은 전략중의 하나는   “도시 야생식물 채취 (urban foraging)  와 “쓰레기통 다이빙 (dumpster diving)”입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슈퍼마켓, 주택가, 사무실 혹은 쓸만한 음식이나 물건이 나오는 곳들의 쓰레기통을 뒤지는 것으로 시작 됩니다. 쓰레기에 대한 사회적 편견에도 불구하고 우리 프리건들이 찾아내는 사용 가능한 쓰레기들은 대체로 안전하고 유용하며 깨끗하고 거의 완전 합니다.

무엇이나 쉽게 버리 도록 배 우리들의 문화는 우리들에게 지속적으로 시간이 지난 물건들을 버리고 새로운 것들을 사도록 종용 하며 판매자들은 초과 물량에 대한 대량 처분을 아무 거리낌 없이 받아 들입니다.

도시의 몇몇 프리건 들은 혼자 쓰레기통을 뒤지기도 하고 그룹으로로 하기도 합니다만 한가 불문율은 누가 어디서 무엇을 발견 하던 간에  그것을 에 대한 정보를  난누고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나누어 줍니다.

미국에서 1980년에 시작된 또 다른 평화 운동 그룹인 Food Not Bombs 도 우리와 같이 쓰레기통에 버려질 음식을 구하여  원하는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유통업체, 사무실, 학교, 가정, 호텔에서 버려지는 쓸만한 음식과 물건들을 쓰레기통으로 부터 찾아 내며 음식과 음료수, , 잡지, 음악 cd 레코드로 부터 카페트, 악기, 옷신문, 가구, 전자제품, 장난감 및 예술작품 까지 거의 모든 소비 제품을 구하기도 합니다.

프리건들은 많은 물건들을 Freecycle 이나 Craigslist를 통해 무료로  얻으며 Free Market이나  Freemeets등 오프 모임을 통해 필요한 물건을 구하기도 한다. 이런 물물 교환 시장들은 자신에게 불필요한 뭏건을 가지고 와서 금전적인 거래 없이 필요한 물건으로 바꾸어 갑니다프리건들은 꼭 물건을 사야 하는 경우라면 새로운 제품 보다는 중고 물품을 구입하여 신제품의 생산을 억제 시키는 노력을 합니다.

 버림과 낭비의 시대에서 프리건들은 넘처나는 쓰레기 엄청난 낭비에 대해 환멸을 느끼며 그런 결과의 일부가 되지 않기로 선택 하였습니다. 프리건들은 재활용을 하며 새물건을 구매 하기 보다는 수리를 하여 쓰기 위해 애쓰며  우리가 사용 하지 않는 것을 나누어 주기 위해 인터넷을 활용하며 힘쓰고 있습니다.

프리건들은 자동차의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인식하고 있습다. 우리들 대부분은 자동차로 인한 공해 문제는 인식하고 있으나 자동차 도로의 건설을 위한 자연 생태계의 파괴와 차로 인한 인간과 동물의 생명을 손실을 간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가 소비 하는 엄청난 양의 석유에 대한 수요는 이라크등 중동 지역및 기타 지역 산유국에서의 폭력과 학살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리건들은 가능한 한 자동차의 사용을 억제 하기 위해 자전거, 건기, 자동차 얻어 타기  대안 교통 수단을 추구 합니다. 하지만 꼭 차를 사용 해야 하는 상황 이라면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을 가능한 한 최소화 하기 위해  디젤 엔진에 식물성 폐유를 사용 할수 있도록 개조된 엔진을 사용하도록 권하며 지역별로 이런 개조를 지원   하는 자원 봉사자 그룹들이 있습니다.

프리건들은 주택은 특권이 아닌 권한 이라고 믿습니다. 한쪽에서 굶고 있을때 다른 한쪽에서 음식물이 버려 지는 것과 같이 주거지도 한쪽에서는 거리에서 얼어 죽는 상황에서 정부와 땅주인들은 이익을 추구 하는 끊임 없는 건설을 추진 하는 것과 유사 합니다.

Squatters들은 자발적으로 폐교나 폐가등 버려진 주거 가능 시설에서 살아 가는 사람들 입니다. Squatters들은 빈민가나 농지에 버려진 장소를 습득 사회시설로 개조 하여 어린이 교육과 환경 교육 또는 사회 운동의 구심점으로 이용 합니다.

때로는 우리가 먹는 음식들의 일부가 지구 반대편에서 재배 생산되고 장거리 이동과 저장중 안전하도록 과도 처리 됨으로 인해 높은 환경비용을 지불하는 제품을 사용 하고 있으며 이런 과정들로 인해 계절의 감각과 생명 사이클에 대한 가치를 망각 하도록 되어 버렸습니다.

우리들중 일부는 다시  자연에게 우리의 삶을 맡기기 위해 자연에 널린 야생 식물 채취나 도시 곧곧에 출몰하여 돌발적으로 식용 작물을 심고 사라지는 게릴라 가드닝을 통해 자연 회복을 위해노력하고 있습니다. 수 많은 도시 환경 운동가 들이 쓰레기로 가득찬 도시의 구석진 땅들을  미니 농원과 정원으로 탈바꿈을 시킴으로서 소외된 지역 사회에 무료의 건강한 음식 재료 공급원 역할을 제공 할수 있도록 노력 하고 있습니다.

 도시 곳곳 쓰레기로 덮힌 땅에 쓰레기를 걷어내고 나무를 심으며 정원을 만들 공기 오염으로 각종 질병에 시달리는 서민들에게 미약 하나마 산소의 공급원을 확대 하고 벽돌과 아스팔트 콩크리트등으로 덮힌 도시에 지역 사회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모이 고 함께 봉사하며 음식을 나누며 함께 성장 하는 공간을 제공하고 모두가 고립되어 쓸슬히 살아가느 인간들 사이에 장벽을 허무는 역할을 하려는 것 입니다.

야생작물 채취자( wild forager)들은  이미 우리들이 유통망의 도움 없이 우리들의 생명을 유지 시킬 수 있으며 약없이 우리들 주위에서 자라는 약초들로 수 많은 질병을 고칠 수 있음을 증명 하였습니다도시의 공원들 에서도 유용한 식용 작물과 약초를 생산 할 수 있으며 우리 생명의 근원이 우리에게 음식을 제공 하는 식품회사가 아니라 지구며 자연 이라는 것을 인식을 심어 주고 있습니다. 한층 더 나아가 일부는 도시 생활을 버리고 자연으로 돌아가 원시적인 방법의 자연 재취로 삶을 이어가는 공동체를 형성 하고 살아 가기도 합니다.

매달 날아오는 고지서에 돈을 내고 더 많은 물건을 사들이기 위해 우리는 또  얼마나 많은 우리 삶을 희생 시켜야 해야 합니까? 우리가 매일 나가는 일터에서 매일 우리에게 얼마나 더 육체적, 정신적, 행복에 위협을 가해야 충분 한 것 입니까?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와 자유의 희생과 억압을 견뎌야 하는 것 입니까?

우리는 최면에 걸려 가치 있는 것을 버리고 가치 없는 것을 주어 모으는 이 미친 세상의 책임이 몇몇  악덕 기업 제품의 책임이 아니라 이 전체 사회 시스템의 문제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 했습니다. 우리중 누구 하나도 이런 문제로 부터 자유 로울 수는 없습니다. 우리 모두가 폭력과 착취, 파괴와 죽음이라는 거대한 기계의 구성을 이루고 있는 작은 톱니 바퀴들 입니다. 공장식 축산 농장에서 잔인하게 기르고 도살하는 농장 주인이  소고기 한조각을 팔기 위해 계산을 하는 계산원 보다 더 큰 책임이 있다고 누가 말 할 수 있습니까고기가 맛 있어 보이도록 광고한 사람과  그 회사의 회계를 봐주는 회계사, 축산 회사에서 쓰는 냉장고 케이스를 만든 공장 노동자는 어떻습니까. 나쁜 제품을 만드는 악덕 기업의 경영진이 아니어서 혹은 그 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책임이 없다고 누구도 말 할 수 없습니다.

 프리건들은 입을 옷과 주거지, 식품그리고 가구등을 무료로 습득함을 통해 산업 경제를 위해 일 할 기회를 현저히 줄이고 그대신 남은 시간을 가족을 돌보는 시간과 사회에 봉사하며 악덕 기업들과 싸우는데 시간을 할애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많은 돈을 벌어 들이기 위해 투쟁 하는 것 보다 우리에게 요구되는  재정적 필요를 줄임 으로서 우리가 일 할 시간을 줄이고 우리 삶의 콘트롤을 찾으며, 우리를 끊임 없이 괴롭히는 재정적 위협으로 부터 해방 시키는 것이 더  쉬운 방법이 아닐까요?

 

만약 꼭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우리들의 고용주에게 우리삶을 좌지우지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협동적인 프리건 정신의 확립을 통해 일자리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출처 : 프리건 라이프
글쓴이 : 봉춘홍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