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AB 사브
안전과 성능의 진보를 통한 발전
평범해 보이지만 결코 평범하지 않은 자동차 사브이다.
이는 항공기 기술에서 이어받은 첨단 메커니즘을 이용한 사브자동차만의 독특한 자동차 만들기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지난 97년부터 변화를 시작한 사브 자동차는 900시리즈와 9000시리즈의 후속모델로 9-3와 9-5를 선보이면서 세계의 이목을 받기 시작했고 국내에서도 사브 오토모빌 코리아에 의해 직수입되면서 새롭게 시장을 형성하고 있기도 하다.
SAAB 9-3 사브 9-3
해치백 스타일에 스포츠성 가미
99년 국내에 첫선을 보인 9-3는 이전에 900시리즈에서 추구하고 있던 해치백 스타일을 답습하고 있지만 성능과 안정성면에서는 많은 부분의 보강이 이루어졌다. 특히 2000년형 모델에서는 사브의 첨단 메커니즘들이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엔진도 2.0 저압 터보 시스템을 사용해 최고출력 154마력, 최대토크 22.3kgm으로 뚜렷한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정면 오프셋 충돌실험을 통해 안전도를 입증 받았으며, 앞좌석에는 후방충돌시 발생할 수 있는 목부분의 상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브 적극적 머리보호장치(SAHR)와 듀얼 에어백, 사이드 에어백 등이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다. 또한 앞뒤좌석에 안티 서브 마린 구조물이 준비되어 있어 심한 충돌에서도 승객이 앞이나 밑으로 쏠리는 현상을 막아주고 있다.
실내 계기판, 스티어링 휠 등은 항공기 계기판과 유사하도록 설정했으며, 5도어 모델에는 선루프, 원격 조정 도난 방지용 알람, CD데크, 핸즈프리 전화장착을 위한 배선, 리어 스포일러 등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다.
SAAB 9-3 Convertible 사브 9-3 컨버터블
오픈 에어링에서도 패밀리 시대를 추구
94년 사브 900이 미국에서 선정한 가장 아름다운 오픈카로 지목되었을 만큼 사브 컨버터블은 오픈카답지 않게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4인승 오픈카이다. 이런 900 컨버터블에 오너의 편의성과 안전성 등을 보강한 차량이 9-3 컨버터블로 다이나믹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어 국내에서도 많은 오너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엔진이나 실내장식 등은 호두나무 장식 계기판, 운전석 전동식 시트조절 장치 외에는 9-3에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오픈카의 내구성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요소인 컨버터블 톱은 유압식 조절로 작동되어 빠르면서도 조용한 개폐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특히 3중으로 견실하게 구성된 톱으로 4계절 오픈카의 기본인 방수, 방음까지 완벽하게 실현하고 있기도 하다. 여기에 탑의 개폐를 위한 걸쇠가 이전의 양쪽에서 중앙부분에 하나로 마련되어 오픈시 더욱 편리하도록 했으며, 슬라이딩 톱은 트렁크 안쪽에 마련된 수납함에 들어가도록 해 고장이 발생하지 않게 했다.
SAAB 9-5 2.3 TS AERO 사브 9-5 2.3 TS 에어로
파워있는 엔진 성능으로 스포츠성 가미
99년 9월 프랑크프루트 모터쇼에 첫선을 보인 사브 9-5 2.3 터보 에어로 모델은 고성능 터보차저 엔진과 낮은 스포츠형 섀시가 뛰어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최고출력 230마력, 최대토크도 1,900rpm에서 35,6kgm의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스포츠 세단의 진수를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여기에 기존의 9-5 보디를 바탕으로 프론트 립스포일러와 사이드 스커트, 리어범퍼 익스텐션들이 추가되어 에어로 다이나믹한 스타일링을 더욱 추구하고 있다.
2.3TS 에어로 모델에는 이전에 적용된 안전 시스템 이외에도 주차보조 시스템이 기존으로 장착된다. 이 시스템은 한정된 공간에서 차가 후진할 때 바로 작동되도록 한 장치로 범퍼에 내장된 4개의 센서를 이용해 트립 컴퓨터에 발생하는 소리로 차량의 1.8m 뒤편에 있는 물건부터 거리를 감지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또한 야간 주행시 뒤차에서 발생하는 헤드램프 불빛을 자동적으로 운전자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각도가 설정되게 한 오토 디밍 미러도 적용되어 있으며, TCS, 최고급 오디오도 새롭게 추가되어 있다. 국내에는 2000년 1월부터 수입·시판된다.
SAAB 9-5 사브 9-5
전형적인 세단으로의 변화를 실시
지난 97년 말 새로운 변신을 통해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찬사를 받아오고 있는 사브 9-5에 호두나무 장식 계기판과 선루프 등이 기본사양으로 추가되어 프리미엄 세단의 면모를 더했다. 여기에 심장으로 2.0lpt와 2.3lpt, 2.3TS 터보 엔진이 채택되어 있다. 현재 국내에는 2.0lpt와 2.3lpt 모델이 시판되고 있으며, 각각 150마력과 170마력의 힘을 바탕으로 스포츠 세단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다.
승차자의 안전성을 위한 면들은 9-3에 적용된 메커니즘을 그대로 답습하면서도 다양한 면들을 보강했다. 우선 충돌시에 예정된 5단계로 변형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져 승객의 피해를 최소화시키는 충돌 변형 시스템과 사브 측면 충돌 보호시스템, 세이프티 케이스로 감쌓여져 있는 승객실 등이 실제상황에서 안전을 강조하고 있는 사브 철학의 결정체이기도 하다. 2.3터보의 경우 6장용 CD체인저, 앞좌석 가죽 통풍시트 및 도어트림, 좌우 분리형 자동온도 조졸 장치, 앞좌석 3단계 조절 메모리 시트등이 기본으로 추가되어 편의성 및 고급성을 높이고 있다.
SAAB 9-5 WAGON 사브 9-5 왜건
40년만의 부활 통한 이미지 변신
지난 59년 사브 9-5 왜건이 모습을 감춘 이후 40여년만에 처음으로 새롭게 등장한 9-5 왜건은 사브 모델들과 패밀리룩을 이루면서도 실용적인 면을 최대한 고려해 탄생했다. 엔진은 2.0lpt사양을 그대로 적용해 최고출력 150마력까지 얻고 있으며, 공기저항계수(cd치)도 0.31로 왜건스타일의 차량에는 가장 뛰어나다.
승용 개념을 더하고 있는 9-5 왜건의 진가는 실용성있게 설정된 화물적재공간에 있다. 우선 시트 베리에이션이 6:4 분할식으로 다양한 배열을 통해 적재가 가능하며, 무거운 짐을 싣고 내리기에 편리하게 슬라이딩 플로어를 설정해 놓고 있다. 또한 탈착 가능한 접이식 선반대는 물론 적재된 짐을 안정적으로 고정하는 카고트랙은 항공기 화물적재의 원리를 이용한 기술이다. 이 카고트랙은 후방충돌시 예상된 방향으로의 충격 흡입력을 유지하는 안전기능도 동시에 갖고 있으며, 스웨덴 도난방지협회에서 정한 2분 침입 테스트를 왜건 중에는 유일하게 통과하기도 했다.
새로운 명칭으로 탈바꿈 시도한 사브
사브자동차의 '9'라는 숫자는 회사의 뿌리가 항공부분과 관련된 것으로부터 찾을 수 있다. 우선 항공기의 사브 90A 스칸디아와 사브 91 SAFIR로 정신이 이어졌고 46년에는 사브 최초의 승용차인 사브 92 프로토 타입으로 선보였다. 56년 사브 93, 소네트 사브 94(56년), 스테이션 왜건인 사브 95(59년), 사브 96(60)에 쓰여지게 되었다. 이후에도 65년부터 74년까지 생산된 소네트 V4, 소네트Ⅲ, 프로토 타입 등에 97이라는 명칭이 적용되었다. 사브 99는 68년 출시되어 10여년 동안 생산되었으며, 이후 900시리즈로 완성되었다. 84년에는 900시리즈보다 한단계 위그레이드인 9000시리즈를 선보였고 89년 GM과 유대관계를 통해 진보된 스타일의 9-3와 9-5를 내놓았다.
SPEC
차종 9-3 2.0 LPT
ENGINE
엔진형식/밸브 수 직렬 4기통 DOHC/4 터보
배기량(cc) 1,985
보어×스트로브(mm) 90.0×78.0
압축비 10.5:1
최고출력(ps/rpm) 154/5,500
최대토크(kgm/rpm) 22.3/3,600
DIMENSION & WEIGHT
전장×전폭×전고(mm) 4,629×1,711×1,428
휠베이스(mm) 2,605
드레드 전/후(mm) 1,452/1,442
차량중량(kg) 1,460
승차정원(명) 5
최소회전반경(m) 5.4
PERFORMANCE & FUEL CONSUMPTION
최고속도(km/h) 205
0→100km/h 가속성능(초) 10.4
0→200km/h 도달시간(초) -
연료탱크 용량(ℓ) 68
주내주행 연비(km/ℓ) 9.2
TRANSMISSION
형식 4AT
기어비 ①/②/③ 3.780/2.340/1.470
④/⑤/⑥ 1.000/ - /4.850
최종감속비 2.860
CHASSIS
구동방식 FF
스티어링 방식 랙 & 피니언
공기저항계수(cd) -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트위스트 토션 빔
브레이크 전/후 V디스크/디스크(ABS)
타이어 195/60R 15
차종 9-3 2.0 LPT 컨버터블
ENGINE
엔진형식/밸브 수 직렬 4기통 DOHC/4 터보
배기량(cc) 1,985
보어×스트로브(mm) 90.0×78.0
압축비 9.2:1
최고출력(ps/rpm) 154/5,500
최대토크(kgm/rpm) 22.3/3,600
DIMENSION & WEIGHT
전장×전폭×전고(mm) 4,629×1,711×1,428
휠베이스(mm) 2,605
드레드 전/후(mm) 1,452/1,442
차량중량(kg) 1,475
승차정원(명) 4
최소회전반경(m) 5.4
PERFORMANCE & FUEL CONSUMPTION
최고속도(km/h) 205
0→100km/h 가속성능(초) 10.4
0→200km/h 도달시간(초) -
연료탱크 용량(ℓ) 68
주내주행 연비(km/ℓ) 9.2
TRANSMISSION
형식 4AT
기어비 ①/②/③ 3.780/2.340/1.470
④/⑤/⑥ 1.000/ - /4.850
최종감속비 2.860
CHASSIS
구동방식 FF
스티어링 방식 랙 & 피니언
공기저항계수(cd) -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트위스트 토션 빔
브레이크 전/후 V디스크/디스크(ABS)
타이어 195/60R 15
차종 9-5 2.0 LPT
ENGINE
엔진형식/밸브 수 직렬 4기통 DOHC/4 터보
배기량(cc) 1,985
보어×스트로브(mm) 90.0×78.0
압축비 9.3:1
최고출력(ps/rpm) 150/5,500
최대토크(kgm/rpm) 25.0/1,800
DIMENSION & WEIGHT
전장×전폭×전고(mm) 4,805×1,792×1,449
휠베이스(mm) 2,703
드레드 전/후(mm) 1,522/1,522
차량중량(kg) 1,640
승차정원(명) 5
최소회전반경(m) 5.4
PERFORMANCE & FUEL CONSUMPTION
최고속도(km/h) 210
0→100km/h 가속성능(초) 11.6
0→200km/h 도달시간(초) -
연료탱크 용량(ℓ) 75
주내주행 연비(km/ℓ) 9.0
TRANSMISSION
형식 4AT
기어비 ①/②/③ 3.670/2.100/1.390
④/⑤/⑥ 1.000/ - /4.850
최종감속비 2.510
CHASSIS
구동방식 FF
스티어링 방식 랙 & 피니언
공기저항계수(cd) -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멀티링크
브레이크 전/후 디스크/디스크
타이어 215/50VR 15
차종 9-5 2.0 LPT 왜건
ENGINE
엔진형식/밸브 수 직렬 4기통 DOHC/4 터보
배기량(cc) 1,985
보어×스트로브(mm) 90.0×78.0
압축비 9.3:1
최고출력(ps/rpm) 150/5,500
최대토크(kgm/rpm) 25.0/1,800
DIMENSION & WEIGHT
전장×전폭×전고(mm) 4,808×1,792×1,497
휠베이스(mm) 2,703
드레드 전/후(mm) 1,522/1,522
차량중량(kg) 1,695
승차정원(명) 5
최소회전반경(m) 5.4
PERFORMANCE & FUEL CONSUMPTION
최고속도(km/h) 210
0→100km/h 가속성능(초) 11.6
0→200km/h 도달시간(초) -
연료탱크 용량(ℓ) 75
주내주행 연비(km/ℓ) 9.0
TRANSMISSION
형식 4AT
기어비 ①/②/③ 3.670/2.100/1.390
④/⑤/⑥ 1.000/ - /4.850
최종감속비 2.510
CHASSIS
구동방식 FF
스티어링 방식 랙 & 피니언
공기저항계수(cd) -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멀티링크
브레이크 전/후 V디스크/디스크
타이어 215/50R 15
차종 9-5 SE 2.3 LPT
ENGINE
엔진형식/밸브 수 직렬 4기통 DOHC/4 터보
배기량(cc) 2,290
보어×스트로브(mm) 90.0×90.0
압축비 9.3:1
최고출력(ps/rpm) 170/5,500
최대토크(kgm/rpm) 28.6/1,800
DIMENSION & WEIGHT
전장×전폭×전고(mm) 4,805×1,792×1,449
휠베이스(mm) 2,703
드레드 전/후(mm) 1,522/1,522
차량중량(kg) 1,640
승차정원(명) 5
최소회전반경(m) 5.4
PERFORMANCE & FUEL CONSUMPTION
최고속도(km/h) 220
0→100km/h 가속성능(초) 9.9
0→200km/h 도달시간(초) -
연료탱크 용량(ℓ) 70
주내주행 연비(km/ℓ) 8.8
TRANSMISSION
형식 4AT
기어비 ①/②/③ 3.670/2.100/1.390
④/⑤/⑥ 1.000/ - /4.020
최종감속비 2.560
CHASSIS
구동방식 FF
스티어링 방식 랙 & 피니언
공기저항계수(cd) -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멀티링크
브레이크 전/후 디스크/디스크
타이어 215/50R 16
차종 9-5 2.3 TS 에어로
ENGINE
엔진형식/밸브 수 직렬 4기통 DOHC/4 터보
배기량(cc) 2,290
보어×스트로브(mm) 90.0×90.0
압축비 9.3:1
최고출력(ps/rpm) 230/5,500
최대토크(kgm/rpm) 25.6/1,900
DIMENSION & WEIGHT
전장×전폭×전고(mm) 4,805×1,792×1,449
휠베이스(mm) 2,703
드레드 전/후(mm) 1,522/1,522
차량중량(kg) 1,640
승차정원(명) 5
최소회전반경(m) 5.4
PERFORMANCE & FUEL CONSUMPTION
최고속도(km/h) 240
0→100km/h 가속성능(초) 8.2
0→200km/h 도달시간(초) -
연료탱크 용량(ℓ) 70
주내주행 연비(km/ℓ) -
TRANSMISSION
형식 4AT
기어비 ①/②/③ 3.670/2.100/1.390
④/⑤/⑥ 1.000/ - /4.020
최종감속비 2.560
CHASSIS
구동방식 FF
스티어링 방식 랙 & 피니언
공기저항계수(cd) -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멀티링크
브레이크 전/후 디스크/디스크
타이어 225/45ZR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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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해 보이지만 결코 평범하지 않은 자동차 사브이다.
이는 항공기 기술에서 이어받은 첨단 메커니즘을 이용한 사브자동차만의 독특한 자동차 만들기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지난 97년부터 변화를 시작한 사브 자동차는 900시리즈와 9000시리즈의 후속모델로 9-3와 9-5를 선보이면서 세계의 이목을 받기 시작했고 국내에서도 사브 오토모빌 코리아에 의해 직수입되면서 새롭게 시장을 형성하고 있기도 하다.
SAAB 9-3 사브 9-3
해치백 스타일에 스포츠성 가미
99년 국내에 첫선을 보인 9-3는 이전에 900시리즈에서 추구하고 있던 해치백 스타일을 답습하고 있지만 성능과 안정성면에서는 많은 부분의 보강이 이루어졌다. 특히 2000년형 모델에서는 사브의 첨단 메커니즘들이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엔진도 2.0 저압 터보 시스템을 사용해 최고출력 154마력, 최대토크 22.3kgm으로 뚜렷한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정면 오프셋 충돌실험을 통해 안전도를 입증 받았으며, 앞좌석에는 후방충돌시 발생할 수 있는 목부분의 상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브 적극적 머리보호장치(SAHR)와 듀얼 에어백, 사이드 에어백 등이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다. 또한 앞뒤좌석에 안티 서브 마린 구조물이 준비되어 있어 심한 충돌에서도 승객이 앞이나 밑으로 쏠리는 현상을 막아주고 있다.
실내 계기판, 스티어링 휠 등은 항공기 계기판과 유사하도록 설정했으며, 5도어 모델에는 선루프, 원격 조정 도난 방지용 알람, CD데크, 핸즈프리 전화장착을 위한 배선, 리어 스포일러 등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다.
SAAB 9-3 Convertible 사브 9-3 컨버터블
오픈 에어링에서도 패밀리 시대를 추구
94년 사브 900이 미국에서 선정한 가장 아름다운 오픈카로 지목되었을 만큼 사브 컨버터블은 오픈카답지 않게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4인승 오픈카이다. 이런 900 컨버터블에 오너의 편의성과 안전성 등을 보강한 차량이 9-3 컨버터블로 다이나믹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어 국내에서도 많은 오너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엔진이나 실내장식 등은 호두나무 장식 계기판, 운전석 전동식 시트조절 장치 외에는 9-3에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오픈카의 내구성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요소인 컨버터블 톱은 유압식 조절로 작동되어 빠르면서도 조용한 개폐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특히 3중으로 견실하게 구성된 톱으로 4계절 오픈카의 기본인 방수, 방음까지 완벽하게 실현하고 있기도 하다. 여기에 탑의 개폐를 위한 걸쇠가 이전의 양쪽에서 중앙부분에 하나로 마련되어 오픈시 더욱 편리하도록 했으며, 슬라이딩 톱은 트렁크 안쪽에 마련된 수납함에 들어가도록 해 고장이 발생하지 않게 했다.
SAAB 9-5 2.3 TS AERO 사브 9-5 2.3 TS 에어로
파워있는 엔진 성능으로 스포츠성 가미
99년 9월 프랑크프루트 모터쇼에 첫선을 보인 사브 9-5 2.3 터보 에어로 모델은 고성능 터보차저 엔진과 낮은 스포츠형 섀시가 뛰어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최고출력 230마력, 최대토크도 1,900rpm에서 35,6kgm의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스포츠 세단의 진수를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여기에 기존의 9-5 보디를 바탕으로 프론트 립스포일러와 사이드 스커트, 리어범퍼 익스텐션들이 추가되어 에어로 다이나믹한 스타일링을 더욱 추구하고 있다.
2.3TS 에어로 모델에는 이전에 적용된 안전 시스템 이외에도 주차보조 시스템이 기존으로 장착된다. 이 시스템은 한정된 공간에서 차가 후진할 때 바로 작동되도록 한 장치로 범퍼에 내장된 4개의 센서를 이용해 트립 컴퓨터에 발생하는 소리로 차량의 1.8m 뒤편에 있는 물건부터 거리를 감지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또한 야간 주행시 뒤차에서 발생하는 헤드램프 불빛을 자동적으로 운전자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각도가 설정되게 한 오토 디밍 미러도 적용되어 있으며, TCS, 최고급 오디오도 새롭게 추가되어 있다. 국내에는 2000년 1월부터 수입·시판된다.
SAAB 9-5 사브 9-5
전형적인 세단으로의 변화를 실시
지난 97년 말 새로운 변신을 통해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찬사를 받아오고 있는 사브 9-5에 호두나무 장식 계기판과 선루프 등이 기본사양으로 추가되어 프리미엄 세단의 면모를 더했다. 여기에 심장으로 2.0lpt와 2.3lpt, 2.3TS 터보 엔진이 채택되어 있다. 현재 국내에는 2.0lpt와 2.3lpt 모델이 시판되고 있으며, 각각 150마력과 170마력의 힘을 바탕으로 스포츠 세단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다.
승차자의 안전성을 위한 면들은 9-3에 적용된 메커니즘을 그대로 답습하면서도 다양한 면들을 보강했다. 우선 충돌시에 예정된 5단계로 변형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져 승객의 피해를 최소화시키는 충돌 변형 시스템과 사브 측면 충돌 보호시스템, 세이프티 케이스로 감쌓여져 있는 승객실 등이 실제상황에서 안전을 강조하고 있는 사브 철학의 결정체이기도 하다. 2.3터보의 경우 6장용 CD체인저, 앞좌석 가죽 통풍시트 및 도어트림, 좌우 분리형 자동온도 조졸 장치, 앞좌석 3단계 조절 메모리 시트등이 기본으로 추가되어 편의성 및 고급성을 높이고 있다.
SAAB 9-5 WAGON 사브 9-5 왜건
40년만의 부활 통한 이미지 변신
지난 59년 사브 9-5 왜건이 모습을 감춘 이후 40여년만에 처음으로 새롭게 등장한 9-5 왜건은 사브 모델들과 패밀리룩을 이루면서도 실용적인 면을 최대한 고려해 탄생했다. 엔진은 2.0lpt사양을 그대로 적용해 최고출력 150마력까지 얻고 있으며, 공기저항계수(cd치)도 0.31로 왜건스타일의 차량에는 가장 뛰어나다.
승용 개념을 더하고 있는 9-5 왜건의 진가는 실용성있게 설정된 화물적재공간에 있다. 우선 시트 베리에이션이 6:4 분할식으로 다양한 배열을 통해 적재가 가능하며, 무거운 짐을 싣고 내리기에 편리하게 슬라이딩 플로어를 설정해 놓고 있다. 또한 탈착 가능한 접이식 선반대는 물론 적재된 짐을 안정적으로 고정하는 카고트랙은 항공기 화물적재의 원리를 이용한 기술이다. 이 카고트랙은 후방충돌시 예상된 방향으로의 충격 흡입력을 유지하는 안전기능도 동시에 갖고 있으며, 스웨덴 도난방지협회에서 정한 2분 침입 테스트를 왜건 중에는 유일하게 통과하기도 했다.
새로운 명칭으로 탈바꿈 시도한 사브
사브자동차의 '9'라는 숫자는 회사의 뿌리가 항공부분과 관련된 것으로부터 찾을 수 있다. 우선 항공기의 사브 90A 스칸디아와 사브 91 SAFIR로 정신이 이어졌고 46년에는 사브 최초의 승용차인 사브 92 프로토 타입으로 선보였다. 56년 사브 93, 소네트 사브 94(56년), 스테이션 왜건인 사브 95(59년), 사브 96(60)에 쓰여지게 되었다. 이후에도 65년부터 74년까지 생산된 소네트 V4, 소네트Ⅲ, 프로토 타입 등에 97이라는 명칭이 적용되었다. 사브 99는 68년 출시되어 10여년 동안 생산되었으며, 이후 900시리즈로 완성되었다. 84년에는 900시리즈보다 한단계 위그레이드인 9000시리즈를 선보였고 89년 GM과 유대관계를 통해 진보된 스타일의 9-3와 9-5를 내놓았다.
SPEC
차종 9-3 2.0 LPT
ENGINE
엔진형식/밸브 수 직렬 4기통 DOHC/4 터보
배기량(cc) 1,985
보어×스트로브(mm) 90.0×78.0
압축비 10.5:1
최고출력(ps/rpm) 154/5,500
최대토크(kgm/rpm) 22.3/3,600
DIMENSION & WEIGHT
전장×전폭×전고(mm) 4,629×1,711×1,428
휠베이스(mm) 2,605
드레드 전/후(mm) 1,452/1,442
차량중량(kg) 1,460
승차정원(명) 5
최소회전반경(m) 5.4
PERFORMANCE & FUEL CONSUMPTION
최고속도(km/h) 205
0→100km/h 가속성능(초) 10.4
0→200km/h 도달시간(초) -
연료탱크 용량(ℓ) 68
주내주행 연비(km/ℓ) 9.2
TRANSMISSION
형식 4AT
기어비 ①/②/③ 3.780/2.340/1.470
④/⑤/⑥ 1.000/ - /4.850
최종감속비 2.860
CHASSIS
구동방식 FF
스티어링 방식 랙 & 피니언
공기저항계수(cd) -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트위스트 토션 빔
브레이크 전/후 V디스크/디스크(ABS)
타이어 195/60R 15
차종 9-3 2.0 LPT 컨버터블
ENGINE
엔진형식/밸브 수 직렬 4기통 DOHC/4 터보
배기량(cc) 1,985
보어×스트로브(mm) 90.0×78.0
압축비 9.2:1
최고출력(ps/rpm) 154/5,500
최대토크(kgm/rpm) 22.3/3,600
DIMENSION & WEIGHT
전장×전폭×전고(mm) 4,629×1,711×1,428
휠베이스(mm) 2,605
드레드 전/후(mm) 1,452/1,442
차량중량(kg) 1,475
승차정원(명) 4
최소회전반경(m) 5.4
PERFORMANCE & FUEL CONSUMPTION
최고속도(km/h) 205
0→100km/h 가속성능(초) 10.4
0→200km/h 도달시간(초) -
연료탱크 용량(ℓ) 68
주내주행 연비(km/ℓ) 9.2
TRANSMISSION
형식 4AT
기어비 ①/②/③ 3.780/2.340/1.470
④/⑤/⑥ 1.000/ - /4.850
최종감속비 2.860
CHASSIS
구동방식 FF
스티어링 방식 랙 & 피니언
공기저항계수(cd) -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트위스트 토션 빔
브레이크 전/후 V디스크/디스크(ABS)
타이어 195/60R 15
차종 9-5 2.0 LPT
ENGINE
엔진형식/밸브 수 직렬 4기통 DOHC/4 터보
배기량(cc) 1,985
보어×스트로브(mm) 90.0×78.0
압축비 9.3:1
최고출력(ps/rpm) 150/5,500
최대토크(kgm/rpm) 25.0/1,800
DIMENSION & WEIGHT
전장×전폭×전고(mm) 4,805×1,792×1,449
휠베이스(mm) 2,703
드레드 전/후(mm) 1,522/1,522
차량중량(kg) 1,640
승차정원(명) 5
최소회전반경(m) 5.4
PERFORMANCE & FUEL CONSUMPTION
최고속도(km/h) 210
0→100km/h 가속성능(초) 11.6
0→200km/h 도달시간(초) -
연료탱크 용량(ℓ) 75
주내주행 연비(km/ℓ) 9.0
TRANSMISSION
형식 4AT
기어비 ①/②/③ 3.670/2.100/1.390
④/⑤/⑥ 1.000/ - /4.850
최종감속비 2.510
CHASSIS
구동방식 FF
스티어링 방식 랙 & 피니언
공기저항계수(cd) -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멀티링크
브레이크 전/후 디스크/디스크
타이어 215/50VR 15
차종 9-5 2.0 LPT 왜건
ENGINE
엔진형식/밸브 수 직렬 4기통 DOHC/4 터보
배기량(cc) 1,985
보어×스트로브(mm) 90.0×78.0
압축비 9.3:1
최고출력(ps/rpm) 150/5,500
최대토크(kgm/rpm) 25.0/1,800
DIMENSION & WEIGHT
전장×전폭×전고(mm) 4,808×1,792×1,497
휠베이스(mm) 2,703
드레드 전/후(mm) 1,522/1,522
차량중량(kg) 1,695
승차정원(명) 5
최소회전반경(m) 5.4
PERFORMANCE & FUEL CONSUMPTION
최고속도(km/h) 210
0→100km/h 가속성능(초) 11.6
0→200km/h 도달시간(초) -
연료탱크 용량(ℓ) 75
주내주행 연비(km/ℓ) 9.0
TRANSMISSION
형식 4AT
기어비 ①/②/③ 3.670/2.100/1.390
④/⑤/⑥ 1.000/ - /4.850
최종감속비 2.510
CHASSIS
구동방식 FF
스티어링 방식 랙 & 피니언
공기저항계수(cd) -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멀티링크
브레이크 전/후 V디스크/디스크
타이어 215/50R 15
차종 9-5 SE 2.3 LPT
ENGINE
엔진형식/밸브 수 직렬 4기통 DOHC/4 터보
배기량(cc) 2,290
보어×스트로브(mm) 90.0×90.0
압축비 9.3:1
최고출력(ps/rpm) 170/5,500
최대토크(kgm/rpm) 28.6/1,800
DIMENSION & WEIGHT
전장×전폭×전고(mm) 4,805×1,792×1,449
휠베이스(mm) 2,703
드레드 전/후(mm) 1,522/1,522
차량중량(kg) 1,640
승차정원(명) 5
최소회전반경(m) 5.4
PERFORMANCE & FUEL CONSUMPTION
최고속도(km/h) 220
0→100km/h 가속성능(초) 9.9
0→200km/h 도달시간(초) -
연료탱크 용량(ℓ) 70
주내주행 연비(km/ℓ) 8.8
TRANSMISSION
형식 4AT
기어비 ①/②/③ 3.670/2.100/1.390
④/⑤/⑥ 1.000/ - /4.020
최종감속비 2.560
CHASSIS
구동방식 FF
스티어링 방식 랙 & 피니언
공기저항계수(cd) -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멀티링크
브레이크 전/후 디스크/디스크
타이어 215/50R 16
차종 9-5 2.3 TS 에어로
ENGINE
엔진형식/밸브 수 직렬 4기통 DOHC/4 터보
배기량(cc) 2,290
보어×스트로브(mm) 90.0×90.0
압축비 9.3:1
최고출력(ps/rpm) 230/5,500
최대토크(kgm/rpm) 25.6/1,900
DIMENSION & WEIGHT
전장×전폭×전고(mm) 4,805×1,792×1,449
휠베이스(mm) 2,703
드레드 전/후(mm) 1,522/1,522
차량중량(kg) 1,640
승차정원(명) 5
최소회전반경(m) 5.4
PERFORMANCE & FUEL CONSUMPTION
최고속도(km/h) 240
0→100km/h 가속성능(초) 8.2
0→200km/h 도달시간(초) -
연료탱크 용량(ℓ) 70
주내주행 연비(km/ℓ) -
TRANSMISSION
형식 4AT
기어비 ①/②/③ 3.670/2.100/1.390
④/⑤/⑥ 1.000/ - /4.020
최종감속비 2.560
CHASSIS
구동방식 FF
스티어링 방식 랙 & 피니언
공기저항계수(cd) -
서스펜션 전/후 맥퍼슨 스트럿/멀티링크
브레이크 전/후 디스크/디스크
타이어 225/45ZR 17
출처 : SAAB 사브
글쓴이 : 늙은여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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