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學산책

[스크랩] 석유의 특성

kongbak 2013. 2. 23. 18:05

석유

石油

petroleum

천연에서 산출되는 탄화수소 물질.

석유 시추선
지구상에서는 액체·기체·고체의 형태로 발견되며 동물이나 식물로부터 생겼다. 액체상태의 석유는 기체상태의 석유와 함께 가장 중요한 1차 화석연료로 쓰인다. 액체와 기체 상태의 탄화수소는 본질적으로 매우 밀접히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석유와 천연 가스 모두를 지칭할 때 간단히 '석유'라고 줄여서 표현한다. 'petroleum'이라는 말은 1556년 독일의 광물학자인 게오르크 바우어가 쓴 학술논문에서 최초로 사용되었는데, 이 말은 암석을 뜻하는 라틴어 '페트라'(petra)와 기름을 뜻하는 '올레움'(oleum)을 합하여 만든 것으로 '암석기름'이라는 뜻이다.

천연 가스나 기름이 스며나와 괸 구덩이의 형태로 석유가 지표면에 조금씩 나와 있는 것은 예전부터 알려져 있었다. 이란과 이라크를 비롯한 여러 지역에 있는 유적을 발굴해보면 석유의 한 형태인 아스팔트가 배의 틈을 막는 데 쓰였거나 도로건설 및 그밖의 여러 목적으로 이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개척시대의 유럽인들도 아메리카와 인도네시아에서 검은 액체가 나오는 비슷한 현상을 발견했다. 근대에 이르러서 석유는 고래기름을 대신하여 조명용 등불의 연료로 가장 먼저 중요하게 사용되었다. 석유를 산출하기 위해 특별히 시추된 최초의 유정(油井)은 1859년 펜실베이니아 북서부에 있는 에드윈 L.드레이크 유정이었다. 그후 20~30년 동안에 이 석유 시추는 미국·유럽·중동·동아시아로 널리 퍼졌다. 자동차의 개발과 함께 석유는 가솔린의 주원료로서 새로운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이 역할은 급속히 커져갔다. 또한 석유는 등유, 가스유, 윤활유, 잔류 연료유의 원료가 된다. 석유를 정제하여 가공하면 용매·페인트·아스팔트·플라스틱·합성고무·섬유·비누·세제·왁스·젤리·의약품·화약·비료 등의 수많은 제품을 얻을 수 있다.

세계적인 에너지원으로서 석유의 중요성은 아무리 설명해도 충분하지 않다. 20세기 동안의 에너지 생산증가는 전례가 없는 것이었으며, 이 에너지 생산 증가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은 석유 생산의 증가이다. 거대하고 복잡한 조직이 매일 5,300만 배럴 이상의 석유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넘겨준다. 석유의 생산과 소비는 국제관계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종종 외교정책을 수립하는 데 결정적인 요인이 되기도 했다.이 체계에서 한 나라의 위치는 석유 소비와 관련된 석유 생산능력에 달려 있다. 석유가 매장되어 있다는 사실은 부유한 나라와 가난한 나라를 구분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어느 나라에서든 석유가 있다거나 없다는 사실은 경제적으로 중요한 결과를 가져온다.






  • 한국의 지질과 광물자원 : 춘광 편집부 편, 춘광, 1991
  • 시추공학 : 조성문, 대광서림, 1984
  • 석유개발공학 : 조성문, 대광서림, 1981
  • Petroleum Formation and Occurrence, 2nd ed. : B. P. Tissot·D. H. Welte, Springer-Verlag, 1984


"석유"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article_id=b12s0072b>
[2012. 9. 29자 기사]

 

출처 : 국민석유회사
글쓴이 : 비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