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래보 경제학은 요즘 기업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협력 경영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콜래보레이션에 대해 잘못된 이해를 가지고 있고 콜래보레이션에 대해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필자는 왜 콜래보레이션이 필요한지, 그리고 콜래보레이션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애플을 들면서, 사람들은 보통 애플의 성공 요인이 디자인에 있다고 생각하지만, 애플이 결과적으로 삼성전자 Yepp이나 Iriver와 비교해서 성공한 요인은 MP3를 채우는 음반업체나 가수들과 함께 서로 시너지를 창출하며 수익을 나눌 수 있는 협력의 네트워크를 창출하는 데 노력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물인 아이튠즈는 소비자가 곡당 99센트라는 저렴한 가격에 합법적이고 쉽게 음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음원 공급업자들에게도 수익의 일부분을 배분함으로써 ‘양보와 협력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콜래보레이션의 5가지 유형을 설명하면서 기업의 특성에 따라 5가지 유형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5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트 콜래보레이션
문화나 정보도 간편하게 즐겨먹는 스낵컬쳐 시대에서 명품 브랜드들의 주요한 전략이 될 수 있는 콜래보레이션입니다. 그 예로 LG 전자의 프라다폰과 루이비통을 들고 있다. LG 전자는 프라다와의 콜래보레이션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가치를 높였으며 루이비통은 시즌마다 디자이너들과 연계하여 희소성과 명품의 높은 가치를 유지시켰다고 말합니다.
2. 저가와 고가의 콜래보레이션
현대사회는 특정계층의 소비를 주더하던 시대는 가고 누구나 작은 사치를 즐기는 맥력서리 시대이므로 소비자의 지갑을 기분좋게 열려면 고가와 저가의 콜레보레이션을 추진해야 한다고 합니다
3. 공간 콜래보레이션
소호의 프라다 매장, 인사동의 쌈지길처럼 한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어 집객효과와 매출 상승을 꿰하고 싶다면 공간 콜래보레이션을 시도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4. 하이컨셉 콜래보레이션
기업은 이제 시장 점유율이 아닌 마음 점유율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하고 이를 자동차 회사들이 여성의 고용을 늘리고 LG전자가 뉴 비틀고 손잡는 이유라고 말합니다 소비자의 마음을 훔치기 위해서는 공간 콜래보레이션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5. 스타 콜래보레이션
스타의 인기가 사그라들어도 브랜드는 전설이 되고 싶다면 스타 마케팅을 넘어 스타 콜래보레이션을 활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 예로 마이클 조던의 조던 시리즈를 들면서 조던의 인기는 사그라들었지만 조던 시리즈는 전설로 남아 아직까지도 많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점은, 이제는 기업이 단순히 독불장군식으로 기업을 경영해서는 성공할 수 없고, 다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서야만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된다고 느끼게 됬습니다. 이러한 협력은 전혀 다른 업종의 기업과도 가능하며, 이는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발생시키고 결과적으로는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게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하게 됬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콜래보레이션(협력)이 실패한 사례도 있는데, 그 예로 삼성전자와 아르마니가 연계하여 만든 아르마니 TV는 디자인은 단지 아르마니가 디자인하고 기술은 삼성전자의 기술뿐이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아무런 시너지 효과도 얻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콜래보레이션(협력)은 중요하지만, 이는 충분하게 검토되고 적절하게 적용되어야 효과적인 결과를 창출해낼 수 있을것 같다고 생각하게 됬습니다. 이 책을 통해 효과적인 콜래보레이션을 하기 위한 지식들을 많이 얻을 수 있게 됬다고 생각합니다.
'마이바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혹 이상하리만큼 배만 볼록 튀어나온 사람들이 있다. (0) | 2008.12.05 |
---|---|
[스크랩] 8조 한번 보면 이야기책 두번 보면 경영학책 (0) | 2008.12.02 |
미국이 변하면 세계가 변한다 (0) | 2008.11.15 |
처칠, 나폴레옹, 고흐도 불면증을 앓았다 (0) | 2008.11.02 |
[스크랩] 촌수 도표 (0) | 2008.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