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학습법은 있는가(6/24 방송)

kongbak 2007. 10. 30. 15:17

EBS연중기회[교육이 미래다] 수능상위 0.1%, 기적의 학습법은 있는가(6/24 방송)
다시보기:
http://www.ebs.co.kr/Homepage/?progcd=0002931

1. 도입: 최하위권에서 상위권으로(서울 석관고2 최경석)
- 성적향상 1년 만에 가능한가? (최)하위권에서 성적 향상이 가능한가?
- Who? 성적이 1년 만에 최하위권에 상위권이 됨
- 성적이 하위권이었던 이유?
  ① 산만
  ② 학원 다니기(혼자 공부할 시간은 적음)★
  ③ 개념정리 없이 여러 문제만 풀기
- 성적이 향상된 이유?
  ① 집중(다른 학생이 떠들어도 집중★)
  ② 듣는 공부보다 스스로 하는 공부 시간을 늘림
  ③ 혼자서 개념 정리를 하고 나서, 틀린 문제 다시 풀기★
  ④ 기타: 수업에 충실, 여유와 충분한 잠(졸음과 피곤의 악순환이 없음★)

2. 기적의 학습법은 있는가?
- 학습법 관련 서적을 읽고 따라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가?
- 부모의 바람: 자녀의 성적 향상, 어떤 수를 써서라도 일류대 보내기

3. 기적의 학습법의 예1(서울대 법대4 김영태)
- Who? 운동부였다가 고등학교 1학년 2학기 때부터 공부 시작해서 서울대 법대에 입학
- 비결: 동기(진짜 절박한 심정)★와 뚜렷한 목표의식과 욕심
① 연습(공부)은 실전처럼(수능 문제 푸는 시간의 부족 해결)★
② 자투리 시간 활용(공부 시간을 늘려서 실력 부족 해결, 좋은 습관: 늘 읽을 거리 휴대)
③ 체력관리는 필수(운동의 유익: 집중력과 자신감 향상)★
- 기타: 별명이 꾸준치기(시험 직후도 계속공부, 꾸준한 공부의 양)
- 결론: ① 대학에 갈 뚜렷한 이유(동기)가 있는가?
           ② 공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 동기부여(36%) 시간관리(28%) 학습방법(19%) 시험실전(17%)

4. 기적의 학습법의 예2(경희대 한의학2 홍효신)
- Who? 족보(예상문제)의 대가, 정리(필기)의 여왕
- 기본: 부모의 잔소리 없이 혼자 공부(동기)
- 비결:
  ① 과목별 핵심을 정리하라.★
     (핵심: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 구별 → 예상문제)
     (정리: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
  ② 시간관리: 시간별 하루 계획표 세우기★
     (효율적 시간관리와 계획대로 실천 →  집중력 향상)
     (집중이 잘 안 되고, 헤이 해지기 쉬운 주말시간 활용방법)
  ③ 스트레스는 그때그때 푼다.
  ④ 수업에 충실하자(올바른 수업 태도: 수업을 통한 1:1 과외 효과 가능)
- 기타: 학교가 가장 좋은 공부장소인 이유: 적당한 긴장감, 고도의 집중력★
          집에서 공부가 잘 안 되는 이유: 편한 복장, 심리적 편안함, 여러 가지 유혹
- 결론: 계획과 실천(일반 학생들은 지킬 수 없는 계획을 세우고, 이후에 다시 계획을 세우고 싶은 동기를 상실하게 되는 악순환을 겪는다.)★

5. 보통 학생의 고민들
① 그냥 열심히 공부한다.(해결: 나만의 공부 방법을 찾는다.)
② 잠을 참는 것이 힘들다.(해결: 졸릴 때는 충분히 자서, 악순환을 끊는다.)
③ 공부해도 성적이 안 오른다.(해결: 실제 공부시간을 확인하고 공부시간을 늘린다.)
④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없다.(해결: 뚜렷한 동기와 굳은 의지)
⑤ 여러 가지 소문과 남의 공부 방법에 흔들린다.(해결: 자기 자신을 먼저 알자.)★

6. 보통 학생의 예(인천 숭덕여고 3학년 민소영)
- Who? 수업과 학습 태도가 바르며, 성실하며 열심히 노력하는 학생. 중간 정도의 성적, 필기(열심히, 꼼꼼히, 토씨 하나는 빼놓지 않으려고 노력, 단점: 이해할 기회를 놓친다.)
- 소영이의 하루(점심시간부터 야간자율학습 시간까지)
① 빨리 점심 먹고 산책하기(휴식, 스트레스 해소) → 개선방안: 자투리 공부 시간 확보
② 쉬는 시간 짧은 수면보다는 놀기 → 개선방안: 차라리 짧은 수면
    → 문제점: 놀고 쉬는 시간이 너무 길다.★
③ 자율학습 시간관리(숙제 후 자기 공부는 문제풀기 위주) → 개선방안: 개념 정리 먼저
④ 자율학습 태도(잠시 자리 이동 후 다시 집중이 안 된다.) → 개선방안: 이동 자제★
- 결론: 공부의 집중력과 집중하는 시간 부족 → "공부는 투명하다." (얼마나 공부했나? 혹시 아직 노력이 부족한 것은 아닌가? 정확한 점검이 필요하다.)

7. 공부 잘 하는 학생과 보통 학생의 학습방법 비교(W 학습 클리닉)
① 공부시간:         4-5시간(31%)    vs.  1시간 미만(25%)
② 평균공부시간:     4시간 20분       vs.  2시간 40분★
③ 공부장소:      학교(44%) 집(28%)  vs.  집(54%) 학교(12%)★
④ 자투리 시간 활용:  한다(61%)       vs.  한다 (31%)
- 보통 학생: 학교와 학원 숙제를 다하면, 공부가 끝난 걸로 착각한다.
- 잘 하는 학생:
① 혼자 정리하는 시간이 많다.(숙제는 숙제, 공부는 공부)
② 숙제는 가능한 빨리 끝내고, 그 날 배운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꼭 거친다.
- 결론: 여러 공부 방법과 자신의 스타일을 결합한 최적의 공부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8. 결론: 기적의 학습법 예3(서울대 의예과3 이광복)
- Who? 나만의 최적의 학습방법을 찾은 학생이며 수능의 대가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시험 당일의 컨디션 조절 실패(원인: 체력 관리 실패)
- 비결: 철저한 자기관리(시간관리)와 빈틈없는 계획 세우기
① 자기 공부 시간 확보★
② 철저하고 세분화된 통계(방학시간 관리 도움, 집중하는 시간 체크와 반성)★
③ 시행착오를 통해 자기에게 맞는 독특한 공부 방법을 찾고 버릇이 될 때까지 정착시킴.     (예: 보는 즐거움을 주는 공부방법 - 색깔별 필기)★
- "고등학교 3년 동안 밀도있고 가치있게 살았던 시간은 이후 인생의 나침반이 되었다."★

9. 맺는 말
- 여러 검증된 학습 방법 중 하나를 성과가 나올 때까지 즐기면서 꾸준히 시도해야 한다.★
- "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끝까지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공부는 단단하게 한 장 한 장 씩 벽돌로 집을 짓는 것이다."
- "공부는 (목표를 향해 주저없이)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 "수능공부는 자기와의 진검승부이다."
- "지금 바로 도전하라!"                
(정리: 부천 계남고 이정희
)

 

 

시간 00:44:20 / 웹용(63.73M), 폰용(63.73M) / 전체공개


아침형 인간.hwp
0.15MB
오자병법.hwp
0.1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