處世

(養氣法)과 (養神法) |(醫藥神聖)

kongbak 2006. 10. 23. 09:57
양기법(養氣法)과 양신법(養神法) | 의약신성(醫藥神聖) 2006/04/01 17:44

 양기법(養氣法)과 양신법(養神法)은 참선(參禪)과 조식(調息)이니 심중(心中)에 원(願)하는 바가 전생(前生)에 숙연(熟緣)이라 혜두(慧頭)가 되니 화두(話頭)라 하나니라. 양기법(養氣法)은 이러하다.

 

매일(每日) 정좌(正坐)한 후에 어깨에 힘을 주면 견비(肩臂)에 근육골신경(筋肉骨神經)이 발달하여 척수(脊髓)에 뇌신경 조달통로(調達通路)인 척수신경에 장애물이 없고 목에 힘을 주고 있으면 두용직(頭容直)이니

 

항부(項部)에 신경이 강하게 발달하고 뇌신경까지도 발달하여 광명을 뇌에 전하나니 광(光)은 신(神)의 힘이오 명(明)은 정(精)의 힘이니 신(神)은 화기(火氣)에서 화하는 적색소(赤色素)의 핵(核)이오

 

적색소(赤色素)의 핵(核)에 수기(水氣)가 범(犯)하면 불가사의(不可思議)한 조화(造化)가 생하니 즉 신(神)이다. 정(精)은 수기(水氣)에서 화하는 흑색소(黑色素)의 핵(核)이오 흑색소(黑色素)의 핵(核)에 화기(火氣)가 범하면 불가사의한 조화가 생하니 즉 정(精)이다.

 

수생정(水生精)이나 화기기력(火氣氣力)으로 온(溫)하고 화생신(火生神)이나 수기신력(水氣神力)으로 냉(冷)하니 양기(陽氣)는 정(精)이오 음기(陰氣)는 신(神)이니라.

 

 성(性)은 무냉무온(無冷無溫)하고 영(靈)은 온이무냉(溫而無冷)하고 기(氣)는 열(熱)하니 열기(熱氣)요 냉(冷)하니 냉기(冷氣)라, 냉기(冷氣)는 음도(陰道)요 열기(熱氣)는 양도(陽道)니라.

 

 도(道)는 음기지종왈음도(陰氣之宗曰陰道)요 양기지종왈양도(陽氣之宗曰陽道)니라. 정중만기(精中萬氣)는 득화기(得火氣)하면 수생목(水生木)하니 성화(性化)하고 신중만기(神中萬氣)는 득수기(得水氣)하면 화생토(火生土)하니 영화(靈化)하나니라.

 

 인간은 흡기양정(吸氣養精)하면 정중신화(精中神化)하고 양신(陽神)하면 신중정화(神中精化)하나니 우주(宇宙) 소생물(所生物)이라. 우주의 만능은 만종성령정기신(萬種性靈精氣神)의 힘이니 만능의 힘을 독점(獨占)한 자는 선불(仙佛)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