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차량자세제어장치

kongbak 2006. 8. 20. 18:16

ESP에 대한 동영상 설명(벤츠제작)은 위의 동영상을 참고하시구요.

 

VDC는 회사에 따라 여러가지 명칭이 있습니다.

 

쌍용이나 벤츠에서는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라고 부르고..

 

현대와 기아에서는 VDC, BMW에서는  DSC(Dynamic Stability Control)라고 합니다.

 

도요다에서는 VSC(Vehicle Stability Control)라고도 하죠.

 

국내차량으로는 뉴체어맨, 뉴렉스턴에 ESP가 있고..

 

에쿠스,오피러스, 소나타(NF)에 VDC가 장착되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름만 다를뿐 똑같은 장비입니다.

 

ESP는 ABS와 TCS에서 발전한 형태로 ABS와 TCS의 기능을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1. ABS(Anti-Lock Brake System)

 

급제동을 하게 되면 바퀴가 움직이지 않게 되어(잠김현상 : Locking)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으로 미끄러지게 됩니다.

 

이때, 스키드 마크가 나면서 조향이 불가능하므로 미끄러운 도로일 수도록 더 위험하죠.

 

운전자가 차량을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ABS는 이런 현상을 방지해주는 장비로 초당 수십회의 브레이킹을 자동으로 해줍니다.

 

 

2. TCS(Traction Control System)

 

 

요약:
눈길, 빗길 따위의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 차량을 출발하거나 가속할 때 과잉의 구동력이 발생하여 타이어가 공회전하지 않도록 차량의 구동력을 제어하는 시스템.
 
본문:

타이어가 미끄러졌을 때, 좌우 타이어의 회전수에 차이가 있을 때, 타이어가 펑크났을 때 작동한다. 연료 분사량, 점화시기, 스로틀밸브 따위를 조절하여 엔진 출력을 떨어뜨리는 시스템과, 구동바퀴에 브레이크를 걸어 직접 제동하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진다.

그 원리는 구동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컴퓨터가 탐지하면, 자동으로 엔진 출력을 떨어뜨려 휠스핀을 방지하고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미끄러짐을 억제하는 것이다. 코너링 때에는 한쪽 타이어가 겉도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코너링 성능도 개선된다. 간단한 시스템의 경우, 앞바퀴에만 작용하고 고도의 시스템에서는 4개의 타이어를 독립적으로 제어하기도 한다. 악천후나 험한 길에서 주행 능력은 향상되지만, 운전자의 의도적인 미끄러짐까지 방지하므로 스포츠용 주행에는 오히려 방해가 된다.

※자료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사진출처 : © bosch
 

한마디로 마찰(트랙션)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미끄러운 노면에서 차량이 구동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슬립방지 기능과....

 

고속 코너링시에 이탈을 방지해주는 트레이스 콘트롤 기능이 있습니다.

 

TCS에서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에는 브레이크 제어, 엔진출력 제어, 차동제어 등 방식이 있죠.

 

 

 

3.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운전자가 장애물을 발견하여 급커브를 했을 경우 SUV 같이 높은 차량은 전복되기 쉽습니다.

 

ESP는 이런 차량의 상황을 각종 센서로 감지합니다.

(스티어링휠 각도, 브레이킹 압력, 차량속도 등)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킹도 해주고 엔진출력을 줄여주죠.

 

한마디로 전복사고 방지에 효과적인 장비입니다.

 

물론, TCS의 미끄럼 방지기능과 ABS 기능은 기본적으로 작동이 됩니다.

 

차량이 정상적인 상태를 벗어나서 위험한 상황에 있는 경우는 거의 ESP가 작동됩니다.

 

 

 

ESP(VDC) 관련 경고등이 계속 들어온다면 서비스센터에 가보시는 게 좋겠죠.

 

원인이야 진단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구요.

 

브레이크 처럼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장비는 그냥 방치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물론 주행은 됩니다만, 브레이크에 이상이 생겼을 수도 있기 때문에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차량자세제어장치
글쓴이 : siru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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