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청 경 합
초기 15모델
험비의 크고작은 변화들
하청 경합
70년대 후반 서로다른 차량에 의해 수행되던 많은 일들을 한가지의 모델에서 할수 있는 차량을 개발 하게 되었다. 어떤것은 특별한 임무를 위해 만들어졌고 어떤것들은 그 일을 해낼수 있을까 하는 미심쩍은 것도 있었다. 미군 당국은 기계적으로는 사실상 동일한 기반 위에서 각기 다른 임무 수행에 차질이 없을 차량을 원했었던 것이었다.
1979년, 미군당국은 이렇한 새로운 차량에 대한 공개 입찰을 발표하였다. 1981 초에, 새로운 험비(HMMWV:High Mobility Multipurpose Wheeled Vehicle)라는 차량에 대한 최종적인 설명서를 발표하였다. 이 설명서(명세표)에 따르면 험비는 당시까지 특수 임무를 수행하던 몇몇 차량을 대체할수 있게 되었다.
그 차량의 스펙(제원)은 차량의 외형과 기계장치에 대한 조건을 요구했다. 차체의 지붕 높이, 후드 높이와 개괄적 외형에 대해 정의를 내렸다. 게다가, 미군에서는 전투 차량의 표준화된 기동력등을 원하였다. 그 결과 험비는 Bradley와 M1 탱크(전차)와 같은 스펙을 갖게 되었다. 16인치의 최저 지상고, 60% 경사의 등판, 40%의 측방향 경사, 18인치의 계단 오르기, 30인치 깊이의 웅덩이 건너기, 등등의 미군의 전투차량으로써 기동성을 갖춘 험비가 탄생하게 되었다.
1979년초, AM General, Chrysler Defense와 Teledyne이 이 하청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AM General사는 이러한 스펙에 맞는 생산시설이 전혀 없던 상태로 전체 작업에대한 새로운 디자인에 착수했다. Chrysler사는 Saluki라는 모델에 기초를 두었고, Teledyne사는 Cheetah라는 모델에 기초를 두었다. [시험에 안나오는 한토막 - Cheetah는 Lamborghini의 LM design에서 설계되었다.(e.g. LM002). Lamborghini와 Teledyne간의 도급계약이 끝나면서 Lamborghini사에서는 Cheetah를 LM 시리즈중의 호화로운 사막 차량으로 만들었다.]
기본형의 차량이 미군의 초기 평가를 위해 생산되었다. 문제가 제기되어 디자이너들이 몇몇 바뀌면서 새로운 차량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변화 후에 시험모델은 내구성이나 작전 수행능력의 시험에 쉽게 통과하게 되었다 (제1차 시시 시험). 제2차 시기는 실제 야전에서 군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제3차 시기의 테스트는 각기 다른 환경(사막, 목초지 등)에서 시행 되었으며 해양환경(해병대)에서도 시험이 이루어졌다. 이 시험에 모두 통과한 차량이 계약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험비는 전쟁터와 다름없는 거친 오프로드 시험 주행장에서 6십만 마일(965,400Km)이상의 주행 테스트가 이루어졌다. 군당국과 AM General사에서 선발된 운전자들은 이전에 못하던 거의 모든것 - 커다란 돌맹이를 넘는다던지, 모래밭이나 진흙탕 혹은 154Cm깊이의 물을 건넌다던지 사막의 뜨거움이나 극지방의 추위에서도 운행이 가능 - 을 할수 있게 되었다. 험비는 지금껏 가장 성공한 군용차량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미군의 차량 현대화의 가장 중심에서 비행기로 옮길수 있고, 유지하기가 쉽고, 믿음직하고, 생존능력이 뛰어난 차량으로 자리매김을 하고있다. 험비는 경합차량들중 신뢰도, 유용성, 유지, 내구성등의 성능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시승차량의 시험주행에서 미군이 요구한 내구성의 두배에 달하는 성능을 보여주었다.
AM General사는 시험에 완전히 성공한 첫번째 회사가 되었다. 아주 가볍게 시험에 통과했기 때문에 AM General사에서 우리가 험비로 알고 있는 차량의 생산 하도급 계약에 승리를 쟁취했다.
허머의 장점은 다양한 개조성능에 있으며 이는 엔진과 변속장치를 제외한 44군데의 변환가능한 부분으로 이루어졌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서 극히 제한(적은 시간동안)된 교육을 받더라도 차량을 운전, 유지하는데 별 어려움이 없다. 그래서 결국은 금전적으로도 많은 돈을 아낄수 있고 이로인해 세금(미국)의 지출도 줄이게 되었다. 높은 최저지상고가 허머의 운행에 필수적인 일익을 담당했다. 이는 183Cm의 차량 높이중에서 40.6Cm의 최저지상고를 일끌어낸 공학적 업적으로 이외에 4륜구동과 더불어 독립현가방식을 도입했으며 최대한의 접근각과 이탈각도를 유지하고 있다.
험비는 M151 1/4톤 Jeep, M274 1/2톤 Mechanical Mule, M561 1+1/4톤 Gamma Goat, M718A1 앰뷸런스, M792 앰뷸런스, 그리고 일부의 M880 1+1/4톤 트럭을 대체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983년 3월 22일, 미군 당국은 15종에 이르는 55,000대의 험비를 5년간에 걸쳐 12억달러에 사들이게 되었으나 미군의 주문은 70,000대로 증가 하였고 16억 달러의 판매고를 올렸으며 이는 미군역사상 가장큰 계약의 하나가 되었다. 1989년, AM General사는 5년간 추가로 33,000대를 주문받게 되었다.
초기 15 모델
험비의 장점은 기계장치의 변화 없이 여러 종류의 일들을 해낼수 있다는데 있다. M998 시리즈는 기술적으로 1.25톤의 다용도 차량으로 무장의 경중에따라 야전에서 가장 유용한 차량으로 쓰였다. 이 다재다능하고 기동력있고 빠른 차량은 이전부터 사용해오던 M151(구형 미군 짚), M274, M561, M880(픽업 트럭)을 재빨리 대체하기 시작했다. 다른 모델들은 실제로 다르게 디자인 되지만 동일한 프레임과 서스펜션, 동력전달계통, 후드, 하체를 사용한다.
원래는 다섯종류의 모델이 개발되었다 (Cargo/Troop Carrier, TOW Carrier, Armament Carrier, Shelter Carrier, Ambulance) 이를 기반으로 15종의 차량이 만들어졌다. 모든 차량은(M1037/M1042 Shelter Carriers만 제외하고) 적제 하중이 1.25톤이다.
M998 - Cargo/Troop Carrier
M1038 - Cargo/Troop Carrier with winch
(그림 내부의 점선은 무시하고 보세요.)
가장 많이 돌아다니는 HMMWV의 버전이다. 이형태는 야전에서 다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쉽게 바꿀수 있다. Cargo Carrier로 사용할때 M998/M1038은 2 door pickup처럼 보이나 soft top지붕으로 2인승 차량이 된다. 뒷쪽의 화물칸은 soft cover로 덮어서 사용할수도 있고 벋겨서 사용할 수도 있다. troop version에서는 차량의 종방향으로 긴의자를 배치하여 8명을 더 실을수 있다. 반면에 4 doors 차량은 2인용의 뒷좌석이 더 붙어있어 화물칸은 좁다. 이 차량들의 문은 쇠 프레임에 부직포를 덪씌울수 있게만 만들어져있다.
M966 - TOW Carrier, armored
M1036 - TOW Carrier with winch, armored
(그림은 M1025에 M60이 탑제된 모양입니다. - M1045그림에 TOW가 탑제된 모양의 그림이 있습니다.)
이 모델은 4 hard doors와 금속 지붕으로 만들어져 있다. 차량 뒷쪽의 적제함은 경사진 지붕으로 할수도 있고 정방형의 지붕으로도 할수 있으며 이곳에 여분의 미사일 6기를 싣고 다닐수 있다. 차량의 문들은 파이버-그라스로 강화한 캐블라(방탄복의 소재)로 만들어 졌으며 폴리카보네이트 유리가 달려있다. 보닛(bonnet)의 뚜껑은 파편이 튀었을때 엔진을 보호할수 있게 만들어 졌으며 앞유리는 방탄(소총탄으로 부터)으로 처리되어 있다. 타이어는 runflat(펑크가 나도 주행이 가능한)기능이 있다. 일반인들의 생각과는 달리 토우 캐리어는 파편에 대한 방탄일 뿐 직격탄에는 버티지 못한다. 지붕에는 해치와 회전형의 토우 거치대가 있어서 360도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발사 할수 있다. 토우는 튜브에서 발사되어 사수는 눈으로 보면서 미사일 꽁무니에 매달려 풀려나간 전선을 통하여 방향을 조정할수 있다.(상당히 원시 스럽다.) 토우의 탄두는 거의 모든 철갑을 뚫을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 토우는 개인화기로서 보병에게 기갑부대에 대항할수 있는 능력과 대단한 기동력을 제공했으며 자동차에 싣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M1045 - TOW Carrier with supplemental armor
M1046 - TOW Carrier with winch and supplemental armor
M966/M1036에 추가적인 장갑을 시행한 모델이다. 파편에 의한 차량훼손을 막기위해 강철판을 여러군데 덛붙인것이다. 하지만 직격탄에 대한 방어 능력은 아직 현저한 개선이 없다. 현재 이 모델은 해병대에서만 사용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차량 중량은 3810Kg.이다.
M1025 - Armament Carrier, armored
M1026 - Armament Carrier with winch, armored
M966/M1036 TOW Carrier와 거의 비슷하지만 무기장착 링에 견인고리가 달려있다. 무기장착 링에는 40mm MK19 Mod 3 유탄(소화탄)발사기, M2HB 50 caliber 자동소총, M60 7.62mm 자동소총, M240 7.62mm 자동소총 등을 탑제할수 있다. Armament Carrier는 M966/M1036 TOW Carrier와 가본적으로 같다. 차량의 무게는 3720Kg이다.
M1043 - Armament Carrier with supplemental armor
M1044 - Armament Carrier with winch and supplemental armor
M1043/M1044는 M1025/M1026 Armament Carrier에 M1045/M1046과 꼭 같은 장갑을 해 놓은 것이다. 해병대에서만 사용하는 모델로 무게는 3810Kg이다.
M1037 - S250 Shelter Carrier
M1042 - S250 Shelter Carrier with winch
(옆족에 세워진 판자들과 점선은 무시하고 보세요.)
기본적으로 M998/M1038 Cargo Carrier인데 전기계통과 짐칸만 바뀌었다. 짐칸은 대형상자로 사람이 서 있을수도 있을만큼의 높이다. 이 상자를 바꿈으로써 야전 사령실이나 무선 전신실로 사용이 가능하고 무기를 장착할수도 있다. 1632Kg의 탑제중량으로 전체 무게는 3950Kg에 이른다.
M996 - Ambulance, 2 litter, armored
M996 Mini-Ambulance는 뒤에 여닫이문 두개가 달려 있으며 약간 위로 솟아있는 웨건형이라고 보면 된다. 이 차량에는 운전병 한명과 3명의 보행가능한 환자와 두개의 병상이 마련되어 있다. M1025/M1026와 같이 장갑되어있으며 3950Kg의 무게이다.
M997 - Ambulance, 4 litter, armored
M997 Maxi-Ambulance도 역시 여닫이문 두개로 만들어졌으나 뒷쪽부위가 더 길고 높게 만들어져있다. 4병상으로 환자에 대하여 포괄적인 의료를 시행할수 있으며 보행가능한 환자는 8명에 승무원 2명이 동승할수 있다. 그리고 이 차량은 자체적인 발전과 냉난방이 가능하다. 또한 M1025/M1026과 같이 장갑처리되어 있으며 적재공간의 장갑처리도 되어있다. 무게는 5096Kg이다.
M1035 - Ambulance, 2 litter, soft top
M1035에 2개의 병상과 3명의 보행가능환자를 실을수 있다. 하지만 적재공간이 soft top으로 처리 되어있으며 장갑처리는 없다. 무게는 3493Kg 이다.
험비의 크고 작은 변화들
오리지날 HMMWV는 디트로이트 디젤 6.2L V8로 150마력의 힘을 낼수 있었다. M998은 2355Kg의 공차 중량을 가지며 하중은 1132Kg이며 95리터의 연료통의 연료로 500Km가량 운행이 가능하며 0 ->48.3Km(30마일)까지의 가속성능은 8초에 이른다. TH 400이라는 모델의 3단 자동기어로 트렌스퍼(transfer case)는 NPG 218 풀타임 4륜구동이었으며 AMC 20 하우징에 2.56:1의 기어비가 체택 되었다. 그리고 네 바퀴는 모두 독립된 현가장치로 이루어 졌으며 타이어는 Goodyear Wrangler RT/II에 95리터의 연료통을 탑재하고 있다. 후드는 파이버글래스로 만들었으며 몸체는 6061T6 aluminum으로 이루어져 있다. (1984년 미국 자동차 알미늄공학회의 그랑프리를 탈정도로 바디 대부분을 알미늄을 사용하여 강도와 무게의 두가지 요소를 추구했으며 차량 운용시간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는 매력이 있다.) 험비는 군사적으로 볼때 작고 가벼운 차량으로 C-130 Hercules transport에 세(3)대의 험비를 적제할수있고 C-141B Starlifter에는 여섯대를 그리고 C-5A Galaxy에는 15대를 실을수 있다. 그리고 실전에서는 수송용 비행기의 착륙이 없이 저공 낙하산 시스템으로 험비를 공급할수 있으며 CH-47 Chinook나 CH-53 helicopter에 두대의 험비를 묶어서 운반할수 있으며 UH-60A Blackhawk에는 한대를 묶어서 운반할수 있다.
105mm M119 곡사포와 M1069 Prime Mover가 HMMWV에 처음 탑재되었다. M119과 M1069 Prime Mover등의 간단한 병기들이 차량에서 사용되게 된것이다. 험비의 작전 수행 능력은 무한정으로 보는데 이는 험비의 다목적성향과 상당수의 무기(7.62mm와 .50구경 기관총, MK 1940유탄 발사기)를 적재하고 운용할수 있기때문으로 평가된다. 토우 미사일을 장착한 험비는 탱크에 치명적인 무기로 쓰이고 있다.
마침내 1991년 AM General사는 군에서 원하는 잠재력이 큰 차량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결과 마침내 M1097 Heavy HMMWV (HHV)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 차량의 적재량은 2390Kg이고 최대 총 하중은 5430Kg에 달한다. 이는 1992년 말에 생산이 시작 되었다. 이후 엔진과 동력 전달계통을 제외한 많은 부분이 조금씩 개선 되었다. M1097이 Shelter Carrier와 Cargo/Troop Carrier의 기본형으로 사용되었다. AM General사는 또한 다른 모든 모델들을 표준규격화 하고 내구성을 높여 엎그레이드판으로 출시 하였다.
HMMWV에 사용 되었던 새로운 적용이 HHV 차대에 올려졌고 AM General사에서는 이를 기본으로 장갑이 향상된 무기 탑재차량 Up-Armored HMMWV가 만들어 졌다. 내 외장에 모두 Ballistic materials이 추가되었다. 창문은 4cm 두께로 부서지지 않는 polycarbonate로 만들어졌다. 무기 탑재공간의 장갑은 옵션으로 되었으며 이결과 탑승자의 360도를 방어 할수 있게 되었다. 지붕은 155mm의 공중폭발 파편을 방어 할수 있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바닥보강제는 4파운드 대인 지뢰와 12파운드 대전차 지뢰에 견디게끔 만들어져 있다. 엔진과 적제함은 기본적인 방어체계 이 외의 추가적인 장갑은 되었지 않다. 군당국에서는 1992년 수주한 이 추가 장갑차량을 아주 제한적으로 사용 - 적재공간이 많이 줄어듦으로 - 하고 있으며 XM1109으로 디자인 되었다.
초기 15모델
험비의 크고작은 변화들
하청 경합
70년대 후반 서로다른 차량에 의해 수행되던 많은 일들을 한가지의 모델에서 할수 있는 차량을 개발 하게 되었다. 어떤것은 특별한 임무를 위해 만들어졌고 어떤것들은 그 일을 해낼수 있을까 하는 미심쩍은 것도 있었다. 미군 당국은 기계적으로는 사실상 동일한 기반 위에서 각기 다른 임무 수행에 차질이 없을 차량을 원했었던 것이었다.
1979년, 미군당국은 이렇한 새로운 차량에 대한 공개 입찰을 발표하였다. 1981 초에, 새로운 험비(HMMWV:High Mobility Multipurpose Wheeled Vehicle)라는 차량에 대한 최종적인 설명서를 발표하였다. 이 설명서(명세표)에 따르면 험비는 당시까지 특수 임무를 수행하던 몇몇 차량을 대체할수 있게 되었다.
그 차량의 스펙(제원)은 차량의 외형과 기계장치에 대한 조건을 요구했다. 차체의 지붕 높이, 후드 높이와 개괄적 외형에 대해 정의를 내렸다. 게다가, 미군에서는 전투 차량의 표준화된 기동력등을 원하였다. 그 결과 험비는 Bradley와 M1 탱크(전차)와 같은 스펙을 갖게 되었다. 16인치의 최저 지상고, 60% 경사의 등판, 40%의 측방향 경사, 18인치의 계단 오르기, 30인치 깊이의 웅덩이 건너기, 등등의 미군의 전투차량으로써 기동성을 갖춘 험비가 탄생하게 되었다.
1979년초, AM General, Chrysler Defense와 Teledyne이 이 하청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AM General사는 이러한 스펙에 맞는 생산시설이 전혀 없던 상태로 전체 작업에대한 새로운 디자인에 착수했다. Chrysler사는 Saluki라는 모델에 기초를 두었고, Teledyne사는 Cheetah라는 모델에 기초를 두었다. [시험에 안나오는 한토막 - Cheetah는 Lamborghini의 LM design에서 설계되었다.(e.g. LM002). Lamborghini와 Teledyne간의 도급계약이 끝나면서 Lamborghini사에서는 Cheetah를 LM 시리즈중의 호화로운 사막 차량으로 만들었다.]
기본형의 차량이 미군의 초기 평가를 위해 생산되었다. 문제가 제기되어 디자이너들이 몇몇 바뀌면서 새로운 차량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변화 후에 시험모델은 내구성이나 작전 수행능력의 시험에 쉽게 통과하게 되었다 (제1차 시시 시험). 제2차 시기는 실제 야전에서 군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제3차 시기의 테스트는 각기 다른 환경(사막, 목초지 등)에서 시행 되었으며 해양환경(해병대)에서도 시험이 이루어졌다. 이 시험에 모두 통과한 차량이 계약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험비는 전쟁터와 다름없는 거친 오프로드 시험 주행장에서 6십만 마일(965,400Km)이상의 주행 테스트가 이루어졌다. 군당국과 AM General사에서 선발된 운전자들은 이전에 못하던 거의 모든것 - 커다란 돌맹이를 넘는다던지, 모래밭이나 진흙탕 혹은 154Cm깊이의 물을 건넌다던지 사막의 뜨거움이나 극지방의 추위에서도 운행이 가능 - 을 할수 있게 되었다. 험비는 지금껏 가장 성공한 군용차량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미군의 차량 현대화의 가장 중심에서 비행기로 옮길수 있고, 유지하기가 쉽고, 믿음직하고, 생존능력이 뛰어난 차량으로 자리매김을 하고있다. 험비는 경합차량들중 신뢰도, 유용성, 유지, 내구성등의 성능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시승차량의 시험주행에서 미군이 요구한 내구성의 두배에 달하는 성능을 보여주었다.
AM General사는 시험에 완전히 성공한 첫번째 회사가 되었다. 아주 가볍게 시험에 통과했기 때문에 AM General사에서 우리가 험비로 알고 있는 차량의 생산 하도급 계약에 승리를 쟁취했다.
허머의 장점은 다양한 개조성능에 있으며 이는 엔진과 변속장치를 제외한 44군데의 변환가능한 부분으로 이루어졌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서 극히 제한(적은 시간동안)된 교육을 받더라도 차량을 운전, 유지하는데 별 어려움이 없다. 그래서 결국은 금전적으로도 많은 돈을 아낄수 있고 이로인해 세금(미국)의 지출도 줄이게 되었다. 높은 최저지상고가 허머의 운행에 필수적인 일익을 담당했다. 이는 183Cm의 차량 높이중에서 40.6Cm의 최저지상고를 일끌어낸 공학적 업적으로 이외에 4륜구동과 더불어 독립현가방식을 도입했으며 최대한의 접근각과 이탈각도를 유지하고 있다.
험비는 M151 1/4톤 Jeep, M274 1/2톤 Mechanical Mule, M561 1+1/4톤 Gamma Goat, M718A1 앰뷸런스, M792 앰뷸런스, 그리고 일부의 M880 1+1/4톤 트럭을 대체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983년 3월 22일, 미군 당국은 15종에 이르는 55,000대의 험비를 5년간에 걸쳐 12억달러에 사들이게 되었으나 미군의 주문은 70,000대로 증가 하였고 16억 달러의 판매고를 올렸으며 이는 미군역사상 가장큰 계약의 하나가 되었다. 1989년, AM General사는 5년간 추가로 33,000대를 주문받게 되었다.
초기 15 모델
험비의 장점은 기계장치의 변화 없이 여러 종류의 일들을 해낼수 있다는데 있다. M998 시리즈는 기술적으로 1.25톤의 다용도 차량으로 무장의 경중에따라 야전에서 가장 유용한 차량으로 쓰였다. 이 다재다능하고 기동력있고 빠른 차량은 이전부터 사용해오던 M151(구형 미군 짚), M274, M561, M880(픽업 트럭)을 재빨리 대체하기 시작했다. 다른 모델들은 실제로 다르게 디자인 되지만 동일한 프레임과 서스펜션, 동력전달계통, 후드, 하체를 사용한다.
원래는 다섯종류의 모델이 개발되었다 (Cargo/Troop Carrier, TOW Carrier, Armament Carrier, Shelter Carrier, Ambulance) 이를 기반으로 15종의 차량이 만들어졌다. 모든 차량은(M1037/M1042 Shelter Carriers만 제외하고) 적제 하중이 1.25톤이다.
M998 - Cargo/Troop Carrier
M1038 - Cargo/Troop Carrier with winch
(그림 내부의 점선은 무시하고 보세요.)
가장 많이 돌아다니는 HMMWV의 버전이다. 이형태는 야전에서 다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쉽게 바꿀수 있다. Cargo Carrier로 사용할때 M998/M1038은 2 door pickup처럼 보이나 soft top지붕으로 2인승 차량이 된다. 뒷쪽의 화물칸은 soft cover로 덮어서 사용할수도 있고 벋겨서 사용할 수도 있다. troop version에서는 차량의 종방향으로 긴의자를 배치하여 8명을 더 실을수 있다. 반면에 4 doors 차량은 2인용의 뒷좌석이 더 붙어있어 화물칸은 좁다. 이 차량들의 문은 쇠 프레임에 부직포를 덪씌울수 있게만 만들어져있다.
M966 - TOW Carrier, armored
M1036 - TOW Carrier with winch, armored
(그림은 M1025에 M60이 탑제된 모양입니다. - M1045그림에 TOW가 탑제된 모양의 그림이 있습니다.)
이 모델은 4 hard doors와 금속 지붕으로 만들어져 있다. 차량 뒷쪽의 적제함은 경사진 지붕으로 할수도 있고 정방형의 지붕으로도 할수 있으며 이곳에 여분의 미사일 6기를 싣고 다닐수 있다. 차량의 문들은 파이버-그라스로 강화한 캐블라(방탄복의 소재)로 만들어 졌으며 폴리카보네이트 유리가 달려있다. 보닛(bonnet)의 뚜껑은 파편이 튀었을때 엔진을 보호할수 있게 만들어 졌으며 앞유리는 방탄(소총탄으로 부터)으로 처리되어 있다. 타이어는 runflat(펑크가 나도 주행이 가능한)기능이 있다. 일반인들의 생각과는 달리 토우 캐리어는 파편에 대한 방탄일 뿐 직격탄에는 버티지 못한다. 지붕에는 해치와 회전형의 토우 거치대가 있어서 360도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발사 할수 있다. 토우는 튜브에서 발사되어 사수는 눈으로 보면서 미사일 꽁무니에 매달려 풀려나간 전선을 통하여 방향을 조정할수 있다.(상당히 원시 스럽다.) 토우의 탄두는 거의 모든 철갑을 뚫을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 토우는 개인화기로서 보병에게 기갑부대에 대항할수 있는 능력과 대단한 기동력을 제공했으며 자동차에 싣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M1045 - TOW Carrier with supplemental armor
M1046 - TOW Carrier with winch and supplemental armor
M966/M1036에 추가적인 장갑을 시행한 모델이다. 파편에 의한 차량훼손을 막기위해 강철판을 여러군데 덛붙인것이다. 하지만 직격탄에 대한 방어 능력은 아직 현저한 개선이 없다. 현재 이 모델은 해병대에서만 사용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차량 중량은 3810Kg.이다.
M1025 - Armament Carrier, armored
M1026 - Armament Carrier with winch, armored
M966/M1036 TOW Carrier와 거의 비슷하지만 무기장착 링에 견인고리가 달려있다. 무기장착 링에는 40mm MK19 Mod 3 유탄(소화탄)발사기, M2HB 50 caliber 자동소총, M60 7.62mm 자동소총, M240 7.62mm 자동소총 등을 탑제할수 있다. Armament Carrier는 M966/M1036 TOW Carrier와 가본적으로 같다. 차량의 무게는 3720Kg이다.
M1043 - Armament Carrier with supplemental armor
M1044 - Armament Carrier with winch and supplemental armor
M1043/M1044는 M1025/M1026 Armament Carrier에 M1045/M1046과 꼭 같은 장갑을 해 놓은 것이다. 해병대에서만 사용하는 모델로 무게는 3810Kg이다.
M1037 - S250 Shelter Carrier
M1042 - S250 Shelter Carrier with winch
(옆족에 세워진 판자들과 점선은 무시하고 보세요.)
기본적으로 M998/M1038 Cargo Carrier인데 전기계통과 짐칸만 바뀌었다. 짐칸은 대형상자로 사람이 서 있을수도 있을만큼의 높이다. 이 상자를 바꿈으로써 야전 사령실이나 무선 전신실로 사용이 가능하고 무기를 장착할수도 있다. 1632Kg의 탑제중량으로 전체 무게는 3950Kg에 이른다.
M996 - Ambulance, 2 litter, armored
M996 Mini-Ambulance는 뒤에 여닫이문 두개가 달려 있으며 약간 위로 솟아있는 웨건형이라고 보면 된다. 이 차량에는 운전병 한명과 3명의 보행가능한 환자와 두개의 병상이 마련되어 있다. M1025/M1026와 같이 장갑되어있으며 3950Kg의 무게이다.
M997 - Ambulance, 4 litter, armored
M997 Maxi-Ambulance도 역시 여닫이문 두개로 만들어졌으나 뒷쪽부위가 더 길고 높게 만들어져있다. 4병상으로 환자에 대하여 포괄적인 의료를 시행할수 있으며 보행가능한 환자는 8명에 승무원 2명이 동승할수 있다. 그리고 이 차량은 자체적인 발전과 냉난방이 가능하다. 또한 M1025/M1026과 같이 장갑처리되어 있으며 적재공간의 장갑처리도 되어있다. 무게는 5096Kg이다.
M1035 - Ambulance, 2 litter, soft top
M1035에 2개의 병상과 3명의 보행가능환자를 실을수 있다. 하지만 적재공간이 soft top으로 처리 되어있으며 장갑처리는 없다. 무게는 3493Kg 이다.
험비의 크고 작은 변화들
오리지날 HMMWV는 디트로이트 디젤 6.2L V8로 150마력의 힘을 낼수 있었다. M998은 2355Kg의 공차 중량을 가지며 하중은 1132Kg이며 95리터의 연료통의 연료로 500Km가량 운행이 가능하며 0 ->48.3Km(30마일)까지의 가속성능은 8초에 이른다. TH 400이라는 모델의 3단 자동기어로 트렌스퍼(transfer case)는 NPG 218 풀타임 4륜구동이었으며 AMC 20 하우징에 2.56:1의 기어비가 체택 되었다. 그리고 네 바퀴는 모두 독립된 현가장치로 이루어 졌으며 타이어는 Goodyear Wrangler RT/II에 95리터의 연료통을 탑재하고 있다. 후드는 파이버글래스로 만들었으며 몸체는 6061T6 aluminum으로 이루어져 있다. (1984년 미국 자동차 알미늄공학회의 그랑프리를 탈정도로 바디 대부분을 알미늄을 사용하여 강도와 무게의 두가지 요소를 추구했으며 차량 운용시간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는 매력이 있다.) 험비는 군사적으로 볼때 작고 가벼운 차량으로 C-130 Hercules transport에 세(3)대의 험비를 적제할수있고 C-141B Starlifter에는 여섯대를 그리고 C-5A Galaxy에는 15대를 실을수 있다. 그리고 실전에서는 수송용 비행기의 착륙이 없이 저공 낙하산 시스템으로 험비를 공급할수 있으며 CH-47 Chinook나 CH-53 helicopter에 두대의 험비를 묶어서 운반할수 있으며 UH-60A Blackhawk에는 한대를 묶어서 운반할수 있다.
105mm M119 곡사포와 M1069 Prime Mover가 HMMWV에 처음 탑재되었다. M119과 M1069 Prime Mover등의 간단한 병기들이 차량에서 사용되게 된것이다. 험비의 작전 수행 능력은 무한정으로 보는데 이는 험비의 다목적성향과 상당수의 무기(7.62mm와 .50구경 기관총, MK 1940유탄 발사기)를 적재하고 운용할수 있기때문으로 평가된다. 토우 미사일을 장착한 험비는 탱크에 치명적인 무기로 쓰이고 있다.
마침내 1991년 AM General사는 군에서 원하는 잠재력이 큰 차량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결과 마침내 M1097 Heavy HMMWV (HHV)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 차량의 적재량은 2390Kg이고 최대 총 하중은 5430Kg에 달한다. 이는 1992년 말에 생산이 시작 되었다. 이후 엔진과 동력 전달계통을 제외한 많은 부분이 조금씩 개선 되었다. M1097이 Shelter Carrier와 Cargo/Troop Carrier의 기본형으로 사용되었다. AM General사는 또한 다른 모든 모델들을 표준규격화 하고 내구성을 높여 엎그레이드판으로 출시 하였다.
HMMWV에 사용 되었던 새로운 적용이 HHV 차대에 올려졌고 AM General사에서는 이를 기본으로 장갑이 향상된 무기 탑재차량 Up-Armored HMMWV가 만들어 졌다. 내 외장에 모두 Ballistic materials이 추가되었다. 창문은 4cm 두께로 부서지지 않는 polycarbonate로 만들어졌다. 무기 탑재공간의 장갑은 옵션으로 되었으며 이결과 탑승자의 360도를 방어 할수 있게 되었다. 지붕은 155mm의 공중폭발 파편을 방어 할수 있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바닥보강제는 4파운드 대인 지뢰와 12파운드 대전차 지뢰에 견디게끔 만들어져 있다. 엔진과 적제함은 기본적인 방어체계 이 외의 추가적인 장갑은 되었지 않다. 군당국에서는 1992년 수주한 이 추가 장갑차량을 아주 제한적으로 사용 - 적재공간이 많이 줄어듦으로 - 하고 있으며 XM1109으로 디자인 되었다.
출처 : 자작 험비 새로나올꺼
글쓴이 : 허재석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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