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學산책

[스크랩] 사물인터넷, 산업수학 그리고 통계학강의

kongbak 2016. 12. 22. 20:41

사물인터넷. 산업수학 그리고 통계학 강의


수학이 순수수학 학문 뿐 아니라


응용수학 그리고 산업수학, 금융수학 등 이러한 말들이 이제는 더 이상 생소하지가 않다.



요즘은 수학 배워서 어디 써먹어?가 아니라 앞으로 수학의 분야가 더 확대될 것 같다


특히 산업분야에서 수학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거다.


뭐 뜻을 잘 몰라도 빅데이터 빅데이터 하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텐데 그것이 산업수학 분야의 좋은 예다


시스템, 계량수학을 이용해서 수익률 높은 계량상품을 개발하기도 하고


보험상품을 계발하는 사람들을 보험계리사라고 하는데, 이들도 보험수학 보험수리학, 확률통계 등을 공부한 사람들이다.


금융에서 수학적 능력을 갖춘 사람을 선호하는 것도 좋은 예가 되겠다.




영화, 애니메이션에도 수학이 쓰인다. 놀랍다고? 그게 뭐냐고?


등위집합 기법을 이용해서 캐리비안의 해적의 '파도'와 겨울왕국의 '눈보라'를 만들어냈다고 한다.


마케팅에서 빅데이터를 이용해 고객들의 쇼핑 습관 등을 확인하여 필요할 것 같은 물품을 추천하기도 하는 시스템. 그것을 가장 잘 이용하는 기업이 아마존이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선진국들이 이미 많이 투자하는 분야이며 우리나라에서도 화두가 되는 분야가 바로 대표적인 산업수학이 쓰이는 곳이다.


다음에 이 사물인터넷(iot) 에 대해서 한번 포스팅해보겠다.



우리 나라는 수학분야에서 세계11위라는데, 순수수학 분야에서 그렇고


산업수학, 응용수학 부분은 정말 많이 뒤쳐져 있다고 한다.


그래도 워낙 똑똑한 민족이므로, 이런 부분도 잘 해나갈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이런 수학에 있어서 순수수학과 산업수학의 브릿지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 통계학이라고 생각한다.


미적분은 말할 것도 없는 기본이자, 고등학교를 나오면 대부분 많이 배우니까 기초가 되었다고 보고,


그 다음에 산업수학 분야를 공부하고 싶을때ㅡ 발을 들이고 싶을 때 교량역할을 하는 것이 통계학이라고 본다.


통계학이 뭔지 궁금하다면, 인터넷에 검색해도 참 많다. 책도 많고, 자료들이나 (물론 자료는 이상한 것도 많으니 가려서...)


강의들도 있다.


강의가 궁금한 분들은 큐스터디 (Qstudy) 강의를 들어보면 좋을 것 같다. 특히 수리통계학이 참 잘되어 있다.


돈을 내고 전부를 수강하지 않아도 유투브에 가면 무료동영상을 여러개 볼 수 있다.




내가 예전에 올렸던 것을 링크해본다.






출처 : Heritage of Faith
글쓴이 : 명가네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