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신기술동향 - 핵심용어 3

kongbak 2007. 10. 9. 10:58
신기술동향 - 핵심용어 3

 

 

DoS(Denial of Service, 서비스 거부)

DoS란 서비스 거부라고 불려지며, 정보 시스템의 데이터나 자원을 정당한 사용자가 적절한 대기 시간 내에 사용하는 것을 방해하는 행위를 말한다. 주로 시스템에 과도한 부하를 일으켜 정보 시스템의 사용을 방해하는 공격 방식이다.


피싱(Phishing) 

피싱이란 불특정 다수의 이메일 사용자에게 신용 카드나 은행 계좌 정보에 문제가 발생해 수정이 필요하다는 거짓 이메일을 발송해 관련 금융 기관의 신용 카드 정보나 계좌 정보 등을 빼내는 신종 해킹 기법을 말한다. 개인 정보(Private Data)와 낚시(Fishing)의 합성어로 낚시하듯이 개인 정보를 몰래 빼내는 것을 뜻하고, 개인 정보를 불법적으로 획득하려는 자(Phisher)가 거짓 이메일을 이용하여 가짜 웹 사이트로 유인한 후 개인의 신용 카드 및 은행 계좌 정보를 빼내어 이를 악용하려는 목적의 신종 인터넷 금융 사기 기법이다.


파밍(Pharming) 

파밍이란 합법적으로 소유하고 있던 사용자의 도메인을 탈취하거나 도메인 네임 시스템(DNS) 이름을 속여 사용자들이 진짜 사이트로 오인하도록 유도하여 개인 정보를 훔치는 새로운 수법이다. 위에 설명된 피싱(Phishing)에 이은 신종 인터넷 사기 수법이다.


악성 코드(Malicious Software, Mallware)

악성코드란 악의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진 바이러스나 트로이 목마와 같이 시스템에 해를 입히거나 시스템을 방해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소프트웨어를 뜻하고, 데이터ㆍ컴퓨터ㆍ네트워크를 위험에 노출시킬 수 있는 코드를 말한다. 악성 소프트웨어(Malicious Software), 악성 코드(Malicious Code)에서 나온 말로, 멀웨어라고 불리기도 한다.

백 도어(Back Door)

백도어란 프로그램 개발이나 유지 보수, 유사시 문제 해결 등을 위해 시스템 관리자나 개발자가 정상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시스템에 출입할 수 있도록 임시로 만들어둔 비밀 출입문으로 트랩도어(Trap Door)라고도 한다. 하지만 최근의 비밀문은 보안상 허점을 역이용하여 크래커들이 시스템에 침입한 후 자신이 원할 때 재침입하거나, 권한 획득을 쉽게 하기 위하여 만들어 놓은 일종의 비밀 통로를 나타내는 악의적인 목적으로 변질되었다.


스파이웨어(Spyware) 

스파이 웨어란 사용자의 동의 없이 또는 사용자를 속여 설치되어 광고나 마케팅용 정보를 수집하거나 중요한 개인 정보를 빼가는 악의적 프로그램이다. 최근에는 광고나 마케팅을 목적으로 배포하는 게 대부분이어서 애드웨어(Adware)라고도 불린다. 대개 인터넷에서 무료로 공개되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을 때 사용자도 모르게 함께 설치되며, 트로이목마나 백도어와는 달리, 치명적인 피해나 불편을 주진 않지만 주의를 요하는 프로그램이다.


웜 바이러스(Worm Virus)

웜바이러스란 컴퓨터 바이러스 종류의 하나이며, ‘컴퓨터에 근거지를 둔 지렁이와 같은 기생충’이란 의미의 부정 프로그램을 말한다. 보통 ‘Worm’이라고 하고, 컴퓨터 바이러스와 달리 다른 프로그램을 감염시키지 않으며 자기 자신을 복제하면서 통신망 등을 통해서 널리 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트로이 목마(Trojan Horse)

트로이 목마란 사용자에게 유용한 프로그램과 결합하여 설치되며, 자료삭제ㆍ정보탈취 등 사이버테러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악성 프로그램이다. 흔히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파일을 통해 전파되는데, 해킹 기능을 가지고 있어 인터넷을 통해 감염된 컴퓨터의 정보를 외부로 유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가 누른 자판정보를 외부에 알려주기 때문에 신용카드번호나 비밀번호 등이 유출될 수 있다. 그러나 바이러스처럼 다른 파일을 전염시키지 않으므로 해당 파일만 삭제하면 치료가 가능하다.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JPEG란 직역하면 합동 사진 전문가 그룹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사진과 같은 정지화상 정보를 통신하기 위하여 압축하는 기술의 표준을 말한다. 풀 컬러(Full-Color)와 그레이 스케일(Gray-Scale)의 압축을 위하여 고안되었으며, 사진이나 예술분야의 작업에서 장점을 나타낸다. 또한 GIF에 비해 데이터의 압축 효율이 더 좋으며, GIF는 256색을 표시할 수 있는데 반해 JPEG는 1,600만 색상을 표시할 수 있어 고해상도 표시장치에 적합하다.


코덱(CODEC) 

코덱이란 코더(Coder)와 디코더(Decoder)의 합성어로, 음성이나 비디오 데이터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게 디지털로 바꿔 주고, 그 데이터를 컴퓨터 사용자가 알 수 있게 모니터에 본래대로 재생시켜 주기도 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이는 동영상처럼 용량이 큰 파일을 작게 묶어주고 이를 다시 본래대로 재생할 수 있게 해준다. 파일을 작게 해주는 것을 인코딩, 본래대로 재생하는 것을 디코딩이라고 한다. 코덱의 종류에는 인텔이 제안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인디오(Indeo)와 동영상 편집기에서 사용되는 엠펙(MPEG), 애플사의 MOV을 비롯해서, DivXㆍAVIㆍRLEㆍRA 등 여러 종류가 있다.


VOD(Video on Demand, 주문형 비디오)

VOD란 주문형 비디오라고 불리며 프로그램을 주문하고 기다려야하는 기존의 PPV(Pay Per View)서비스와는 달리 가입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즉시 선택해 시청할 수 있는 양방향 영상서비스를 말한다. 지역 전화 회사나 유선 TV 방송사가 제공하는 VOD 서비스는 DVD급의 화질에 VCR기능(Play, Pause, Fast-Forward, Rewind)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도 갖고 있다. 형태별로는 프로그램당 일정 요금을 지불하는 RVOD(Real VOD) 서비스, 제공되는 프로그램 패키지를 횟수에 관계없이 시청하고 월정액을 지급하는 SVOD(Subscription VOD) 서비스, 마케팅 수단으로써 공급되는 무료인 FOD(Free On Demand) 서비스로 분류할 수 있다.


워터마킹(Watermarking)

워터마킹이란 정보기술(IT) 분야에서는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등에 저작권자만이 추출할 수 있는 저작자의 정보를 시각과 청각으로는 구분할 수 없게 전체 파일 크기를 변화 시키지 않고 삽입하는 기술을 말하며, 디지털 컨텐츠 불법 유통 시 저작권자의 정보를 추출하여 해당 컨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하는 기술이다.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서는 위ㆍ변조 방지용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음악, 영화, 사진 등의 저작권 보호, 문서의 불법 유통 방지, 신분증의 위ㆍ변조 방지, 방송국의 시청률 조사 등의 모니터링 시스템, 디지털 방송 기기, DVD 등 하드웨어와의 연동으로 인한 컨텐츠의 제한적 사용을 유도하는 분야까지 확대되고 있다.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디지털 저작권 관리)

DRM이란 디지털 저작권 관리라고 불리며, 웹을 통해 유통되는 각종 디지털 콘텐츠의 안전 분배와 불법 복제 방지를 위한 보호방식을 말한다. 파일 교환 프로그램을 통해 전파되는 상업적 자료의 온라인 불법 복제로부터 디지털 콘텐츠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관련 법령이나 위반자 단속으로는 예방이 어렵기 때문에 사후 단속 보다 사전에 문제점을 파악해 첫 단계에서 내용 복제를 못하도록 한 것이다.


베타 테스트(Beta Test)

베타 테스트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개발 단계에서 상용화하기 전에 실시하는 제품 검사 작업을 말한다. 제품의 결함 여부, 제품으로서의 가치 등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되며, 선발된 잠재 고객으로 하여금 일정 기간 무료로 사용하게 한 후에 나타난 여러 가지 오류를 수정, 보완한다. 공식적인 제품으로 발매하기 이전에 최종적으로 실시하는 검사 작업이다. 주로 테스트 인원에 따라 폐쇄형(Closed)과 개방형(Open)으로 나뉜다.

Active X

Active X란 윈도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편리하고 쉽게 이용하도록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것으로, 기존의 응용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문서 등을 웹과 연결시켜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이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위해 고안되었으며, 실생활 페이지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내려받기 되어 설치된다. 일반문서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 3차원 가상현실 등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이나 통신망처럼 가상공간을 이용한 제반 거래 행위를 의미한다. 종래에는 상거래에 수반하는 서류의 작성과 교환 등을 포괄적으로 전자화 하는 전자 자료 교환(EDI)과 같은 의미로 취급되는 일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이는 이용 방식과 개념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되는데, 컴퓨터 통신을 통한 표준화된 거래 문서를 전자적으로 교환하는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방식과 제품의 수명주기 전반에 관련된 데이터를 통합 공유 교환하여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는 CALS(Commerce At Light Speed)방식, 그리고 쇼핑몰과 같이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광고 및 판매 활동을 하는 Cyber Business방식이 있다.


광대역 통합망, BcN(Broadband Convergence Network)

광대역 통합망이란 음성ㆍ데이터, 유ㆍ무선 등 통신ㆍ방송ㆍ인터넷이 융합된 품질보장형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통합 네트워크를 말한다. 이는 정보통신부에서 '브로드밴드 IT 코리아 건설'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NGcN(Next Generation convergence Network : 차세대통합 네트워크)을 확대해 2003년 7월 발표하였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초고속인터넷보다 50배나 빠른 속도의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고, 통신·방송 서비스의 질도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는 차세대 기술이다.


P2P(Peer-to-Peer)

P2P란 PC대 PC, 개인 대 개인처럼 동급들의 관계를 의미하며,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개인 대 개인의 파일 공유 기술 및 행위를 말한다. 이는 크게 2가지 방식으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서버의 도움을 얻어 개인간 접속을 실현하는 방식이며, 다른 하나는 클라이언트 상호간에 미리 주소(IP address) 등의 개인 정보를 공유하여 서버 없이 직접 연결하는 방식이다. 단, 서버를 사용하는 방식은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서버의 부하로 인한 속도 저하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반면에 직접 연결에서는 검색이 어렵고 네트워크 자체의 부하를 해결해야 하는 난점이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서버 사용 방식으로는 소리바다가 있다.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

IP-TV이란 인터넷 접속 장비를 내장한 디지털 방식과 호환되는 인터넷 프로토콜 기반의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이다. 즉,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 서비스, 동영상 콘텐츠 및 방송 등을 텔레비전 수상기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인터넷과 텔레비전의 융합이라는 점에서 디지털 컨버전스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인터넷TV와 다른 점이라면 컴퓨터 모니터 대신 텔레비전 수상기를 이용하고, 마우스 대신 리모콘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IPTV는 비디오를 비롯한 방송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일반 케이블방송이나 위성방송과 별다른 차이점이 없지만, 양방향성이 추가된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일반 공중파 방송이나 케이블방송 또는 위성방송과는 달리 시청자가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자신이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볼 수 있으므로 TV 방송의 주도권이 방송사나 중계업자로부터 시청자에게 넘어가는 것이 큰 장점이다.

스트리밍(Streaming) 

스트리밍이란 1995년 리얼 네트워크사가 개발한 리얼오디오에서 처음으로 선보였으며, 인터넷에서 영상이나 음향·애니메이션 등의 파일을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다운로드받아 재생하던 것을 다운로드 없이 실시간으로 재생해 주는 기법을 말한다. 전송되는 데이터가 마치 물이 흐르는 것처럼 처리된다고 해서 '스트리밍(Streaming)' 이라는 명칭이 붙여졌고. 파일이 모두 전송되기 전이라도 클라이언트 브라우저 또는 플러그인이 데이터의 표현을 시작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재생시간이 단축되며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용량도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인터넷이 발달할수록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기술로, 특히 인터넷방송이 활성화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 기술이기도 하다. 현재 음성이나 영상 분야의 기술 발달로 인터넷 방송 프로그램 등에 꼭 필요한 표현기술이 되어 이용되고 있다.


DNS(domain name server) 도메인 네임 서버   

특정 네트워크에 속한 특정 호스트에 접속하기 위해 일일이 숫자로 된 IP 주소를 기억하지 않고 도메인 네임만으로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도메인 네임을 IP 주소로 전환시켜 주는 시스템. IP 주소가 ‘147.46.80.205’와 같이 각 바이트마다 마침표로 구분된 4바이트 크기의 숫자 주소인 데 비하여 도메인 네임은 ‘sis.snu.ac.kr’와 같이 문자로 구성되어 있어서 숫자보다는 이름을 이해하거나 기억하기 쉽다.


지적재산권

지적재산권은 인간의 정신적인 창작활동의 소산에 대한 재산권을 말하며, 크게 저작권과 산업재산권(특허권, 실용신안권, 의장권, 상표권)으로 나뉜다.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시스템에서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자유롭게 초월하여 표현된 현실감. 가상 현실(VR)이란 용어는 미국 VPL-Research사 및 NASA Ames 연구소가 ‘가상 환경 워크스테이션’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용어로 데이터 글러브(가상적인 손)나 데이터 슈트 등을 상품화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컴퓨터 화면에 입체 형태의 컴퓨터 그래픽스(CG)로 표시된 3차원 물체를 데이터 글러브를 사용하여 현실에 가까운 감각으로 느낀다거나 들어 올리는 것이다.

학점은행제 학사편입 시간제수업 대입편입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학사편입 시간제수업 대입편입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학사편입 시간제수업 대입편입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학사편입 시간제수업 대입편입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학사편입 시간제수업 대입편입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학사편입 시간제수업 대입편입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학사편입 시간제수업 대입편입 학점은행제

출처 : 신기술동향 - 핵심용어 3
글쓴이 : 아이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