處世

[스크랩] 정주영 성공 어록

kongbak 2007. 1. 2. 01:54
정주영이 들려주는 주옥같은 조언들

 

 

<>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나는 생명이 있는 한 실패는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살아 있고 건강한 한, 나한테 시련은 있을지언정 실패는 없다.  낙관하자.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 1991년 10월에 펴낸 자서전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중에서 )

 

<> 부의 근원은 근검이다.

사람이 부지런히 일하면서 저축을 하면 자연히 신용이 생기고, 자신도 모르게 성취감이 쌓여가서 사람이 크게 되고 나중에는 기적 같은 큰 일도 다 이루어 낼 수 있다.

( 1984년 현대그룹 간부 특강에서 )

○…인류의 모든 발전은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자들에 의해 주도된다.  신념은 불굴의 노력을 창조할 수 있다.  진취적인 정신, 이것이 기적의 열쇠다.

○…나는 개인의 부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다.  금전의 잣대로 나를 평가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나의 개인 재산은 과거 쌀가게뿐이다.

<> 신뢰의 중요성


가끔씩 사람들이 나를 찾아와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데 돈이 부족해서 못한다는 얘기를 하곤 한다. 
그때마다 나는 이렇게 말한다.  "하고 싶은 일을 하려 할 때엔 결코 돈이 장애가 되지 않는다.  당신이 해내려는 신념이 있고 또 그 일에 대해서 신뢰하고 있다면 만사형통할 수 있다.  옳은 일을 하고 있고, 또 하려고 하는데 왜 돈이 문제가 되겠는가.  자신의 일에 신뢰를 갖는다면 타인 또한 그 일을 신뢰할 수 있는 법이다"
( 1991년 3월 27일 임직원 특강에서 )

 

◆ ‘적당히’의 함정 = “사람은 적당히 게으르고 싶고, 적당히 재미있고 싶고, 적당히 편하고 싶어한다. ‘적당히’의 그물 사이로 귀중한 시간을 헛되이 빠져나가게 하는 것처럼 우매한 짓은 없다.”

◆ 생각하는 삶 = “아무 생각없이 60년을 사는 사람이 있고, 생각하며 사는 사람은 보통사람의 10배, 100배의 일을 해낼 수 있다. 노는 자리에 가서 노는지 마는지, 일하는 시간에 일하는지 마는지, 자는 시간에 자는지 마는지 하는 사람을 질타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1980년 12월호 사보 인터뷰에서)

◆ 희망의 생활철학 = “내가 평생 동안 새벽 일찍 일어나는 것은 그날 할일이 즐거워서 기대와 흥분으로 마음이 설레기 때문이다.  아침에 일어날 때 기분은 소학교 때 소풍가는 날 아침, 가슴이 설레는 것과 똑같다. 또 밤에는 항상 숙면할 준비를 갖추고 잠자리에 든다. 날이 밝을 때 일을 즐겁고 힘차게 해치워야겠다는 생각 때문이다.  내가 행복감을 느끼면서 살 수 있는 것은 이 세상을 아름답고 밝게, 희망적으로, 긍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1983.7.29 신입사원 하계수련대회 특강에서)

 

○…자기 자신의 실패는 가슴깊이 새겨두어야 한다.  실패를 망각하는 사람은 또 다른 실패가 있을 뿐이다.

○…작은 일에 성실한 사람은 큰 일에도 성실하다.  작은 일을 소홀히 하는 사람은 큰 일을 할 수 없다.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큰 일도 전력을 다한다.

○…일을 행동으로 하면 괴롭다. 그러나 마음으로 하면 즐겁다.

○…건강은 보약을 먹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마음으로 정하는 것이다 .

○…진실되게 말하고 자연스럽게 하면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이것은 다만 우리의 시련일 뿐이지 실패한 것은 아니다. 꿈을 버리지 않는 한 실패란 있을 수 없다.

◆ 직장관 = “직장은 월급 때문에 다니는 곳이 아니고 자신의 발전 때문에 다녀야 한다.”

(86년 8월 신입사원 수련대회에서)

◆ 부모의 역할 =

“첫째, 부모가 가난하건 부유하건 물질이 자녀교육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큰 조건으로 자리잡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둘째, 부모는 자녀 앞에서 말을 앞세울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모범을 보여야 한다.

셋째, 자식들에게 자립심을 키워줘야 한다.

넷째, 자식들에게 긍정적 신념과 창조적 개척정신을 심어줘야 한다.

다섯째, 자식 앞에서 자식을 키우는 공을 내세우지 말아야 한다.

여섯째, 공부하라는 말보다는 정서에 호소하는 교육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1991.5.1 한국지역사회교육후원회 교육을 위한 공개 강좌)

◆ 부지런한 사람에게 좋은 운 오는 법 = “사람은 나쁜 운과 좋은 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시간이 좋은 운이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에게는 나쁜 운이 들어올 틈이 없다.  운이 나쁘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대개 게으르다.”

(1991.7.12 광주MBC 시민교양강좌에서) 

 

"나는 어떤 일을 시작하든 '반드시 된다'는 확신 90%에 '되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 10%로 완벽한 100%를 채우지, 안될 수도 있다는 회의나 불안은 단 1%도 끼워넣지 않는다"

(자서전 '이 땅에 태어나서' 중에서) 

출처 : 정주영 성공 어록
글쓴이 : 왕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