腦力

[스크랩] [감오행 학습법] 공부를 잘하기 위한 10가지 요소 - 정신관리

kongbak 2010. 1. 17. 14:55
 

■ 정신관리 : 동기부여만 되면 공부를 하지 말라고 해도 한다.


“모든 성공학 강사는 훌륭한 동기부여가 이다.”


효율적인 학습법에 관해 연구하고 토론하면서, 결국은 ‘동기부여’에 해답이 있다는 것을 느끼고, 어떻게 하면 동기부여를 시킬 것인가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이익에 따라 말하고 움직입니다. 그것이 정신적인 것이든 물질적인 것이든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무엇인가가 있기 때문에 행동하는 것입니다. ‘동기부여’란 결국 그 일이 이익이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인데 사람마다 생각하는 것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는 것입니다.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2가지가 필요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하는 강한 ‘욕망’과 그것을 얻는 과정에서 생기는 숱한 시련과 좌절, 실패를 이겨낼 확고한 ‘신념’입니다. 얼마 전 뉴스를 통해 성공 유전자가 따로 있다는 CNN의 분석 결과를 보았습니다. CNN이 미국 사회에서 성공한 유명 토크쇼 진행자 오프라 윈프리, 골프 천재 타이거 우즈, 살림의 여왕 마샤 스튜어트 등을 분석한 결과 어린 나이에 확실한 목표를 정하고 일찌감치 두각을 나타냈다는 공통점을 발견했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특별한 성공의 비결은 성공을 향한 강렬한 야망과 타고난 성취욕에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성취욕의 50%는 유전적인 영향, 나머지 50%는 성장 환경으로 형성된다고 합니다. 실패해도 야단치지 않고 다정하게 대해 주는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 또 형제 중에 맏이로 큰 아이들이 큰 야망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아주 부유하거나 가난한 가정은 자녀의 성취 욕구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성공한 사람의 대부분은 중산층이라는 사실은 특이한 사항입니다.


<익숙한 것과의 결별>이란 책의 서문에서 구본형님은 욕망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욕망이 없는 삶은 이미 속세가 아니다. 모든 사람이 욕망과 화해하고 대항해 싸우는 수도사가 될 필요는 없다. 나는 욕망을 사랑한다. 욕망만큼 강력한 모티베이션(동기부여)은 없다. 일상의 삶은 그것으로부터 힘을 얻는다. 삶이 어려운 것은 가난하기 때문이 아니다. 욕망이 죽어가기 때문이다. 질병에 걸리는 것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때문이 아니다. 우리 몸속에 이미 이들을 이길 수 있는 힘이 있다. 병은 마음에 있다. 욕망을 잃은 삶은 죽은 것이다. 재미가 없다.


절실한 욕망은 그러므로 흐르는 대로 놓아두어야 한다. 깊은 내부로부터 흘러나와 감동으로 휘몰아치는 욕망을 받아들임으로써 자랑스러운 자아를 발견하게 된다. 다른 누군가가 되려고 해서는 안 된다. 마음이 흐르는 대로 하고 싶은 것을 찾아 모든 시간을 그것에 소모해야 한다. 인생은 그렇게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믿는다. 그때 자신의 삶이 무엇이었는지 비로소 말할 수 있게 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점점 더 많은 기회가 돌아갑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마음속에 뭔가 하고 싶어하는 욕망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것을 발견하지 못했거나 공부와 연결시키는 방법을 몰랐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마음속의 욕망을 끌어내길 바랍니다.


<다니엘 학습법>의 저자 김동환님은 종교적 신념 하나로 우등생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신념은 다른 모든 학습법의 요소를 뛰어넘을 만큼 강력한 힘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념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요? 좋은 결과에 대한 믿음과 확신에서 옵니다. 그럼 좋은 결과에 대한 믿음과 확신을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요? 성공한 사람들의 생각과 말, 글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성공자의 성공담, 성공기, 명언과 격언을 항상 가까이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성공인의 방법을 배울 수 있고, 자신이 옳은 방법으로 공부하고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면 좋은 결과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생기는 것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신념이라는 것이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꾸준히 노력하다보면 조금씩 신념이 강해지는 것입니다.


또 한 가지 동기부여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그것은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이익(의미와 가치)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시작하고 난 후 과정을 통해 발생하는 작은 결과물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동기부여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동기부여에 관한 도서 중에서 “우리가 공부를 해야 하는 30가지 이유(이동재/우리 문학사)”라는 책이 있습니다. 거기에는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해 나의 장래 생활에 도움이 되기에, 자아완성의 길이기에, 사회에 기여하는 인간이 되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하는 철학적 근거 등 논리적이고 철학적인 30가지 이유를 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훌륭한 내용을 어떻게 알리고 공감할 수 있게 하는가가 문제일 것입니다.


정지해 있는 기차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큰 동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단 움직인 기차는 조그만 힘이 있어도 쉽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기부여를 힘들어하는 이유는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앉아서 큰 동력을 얻으려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은 ‘구도자가 평생에 걸쳐 깨달음을 얻는 것’처럼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기부여가 쉽지 않은 것입니다.


동기부여가 잘 되는 사람은 밝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좋다고 하는 것이 있으면 일단 움직이는 사람입니다. 공부의 필요성에 대해 깨달음을 얻은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나름의 동기부여가 있었겠지만 처음의 동기부여만으로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결국은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 속에서 만족과 성취감을 느끼는 의미와 가치를 부여해야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우등생은 자신이 공부를 통해 얻는 작은 결과물들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오늘 아침잠과의 싸움에서 이겨낸 것에 승리감을 맛보고, 내가 읽었던 몇 페이지의 책에서 뿌듯함을 느끼며, 계획했던 대로 시간을 충실히 활용한 것에 대해 대견스러움을 느끼고, 공부를 위해 유혹을 뿌리친 자신에 대해 칭찬하는 사람이 결국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동기부여란 별게 아닙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그 속에서 만족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면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시작하세요!


* 정신관리를 위한 11가지 학습 비타민


1. 꿈과 목표를 가져라

2. 마음속에 욕망을 품어라

3. 자신의 신념을 키워라

4. 작은 결과에 큰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라

5. 스스로에게 칭찬과 격려로 보상하라

6. 긍정적인 생각을 가져라

7. 적극적으로 행동하라

8. 성공인의 명언과 격언을 가까이 하라

9. 실패를 통해 성공의 지혜를 배워라

10. ‘원칙’을 기준으로 선택하고 결정하라

11. 자기사명 선언문을 작성하라

출처 : 사이버 학습법 도서관
글쓴이 : 감오행 원글보기
메모 :